'정운호 구명로비' 브로커 출국금지… 수사 본격화
'정운호 구명로비' 브로커 출국금지… 수사 본격화
  • 고아라 기자
  • 승인 2016.05.01 15:3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檢, 로비자금 흐름 계좌 추적 등 매장 입점 로비 수사
구명로비 관련 법조계 전반으로 수사 확산 가능성

네이처리퍼블릭 정운호 대표 구명(救命) 로비에 가담한 브로커 이모(56)씨에 대한 수사가 본격화됐다.

1일 법조계 등에 따르면 서울중앙지검 특수1부(이원석 부장검사)는 정 대표 구명로비의 핵심인물로 지목된 이씨에 대해 출국을 금지하고 이씨의 자금 흐름과 과거 동선 등을 집중 수사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검찰은 이씨 신병을 확보하는 대로 정 대표 부탁을 받아 '해결사' 역할을 했는지 등을 조사할 계획이다.

이씨는 네이처리퍼블릭의 지하철 역내 매장 확장 등 인허가 관련 청탁을 받아 9억원을 챙긴 혐의(변호사법 위반) 등을 받고 있다.

검찰은 이씨가 정 대표 지시에 따라 관련 공무원을 상대로 입점 로비를 할 때 경찰관에게 접근했다는 첩보도 입수한 것으로 알려졌다.

정 대표가 2013년 도박 혐의로 경찰에서 수사받을 당시에도 일부 경찰관들이 사건을 무마해 주는 대가로 화장품 매장을 달라고 정 대표 측에 요구했다는 의혹도 불거져 있다.

검찰은 이씨에 대해 다른 대형 상가의 입점 로비에 관여된 사실이 있는지도 살펴볼 계획이다.

앞서 이씨는 지난 1월 검찰 수사가 시작된 뒤 종적을 감춘 것으로 알려졌다.

이씨는 '마당발 인맥'을 활용, 정 대표의 형사사건과 사업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전방위 로비를 벌였다는 의혹도 받고 있다.

이미 이씨는 100억원대의 해외원정도박 혐의로 재판에 넘겨진 정 대표가 1심에서 실형을 선고받자 지난해 12월 서울 강남의 한 식당에서 항소심 재판을 맡은 L부장판사를 접대한 사실이 드러났다.

L부장판사는 이씨를 만난 다음날 정 대표의 항소심이 자신에게 배당된 것을 알게되자 재판부 기피 신청을 했으나 현직 부장판사와 브로커의 만남 자체가 적절치 않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이처럼 최근 이씨의 로비 활동이 법원은 물론 검찰까지 전방위로 이뤄졌다는 의혹이 불거진 만큼 정 대표에 대한 수사 개시 역시 불가피할 것이란 게 법조계 중론이다.

한편 브로커 이씨와 동문관계로 알려진 검사장 출신의 A 변호사 역시 수사 선상에 오를 것으로 보인다.

정 대표는 과거에도 2차례나 도박 혐의로 검찰 수사를 받았지만 모두 무혐의 처분을 받았다. 당시 검찰은 항소심 재판에서도 1심보다 낮은 양형을 구형하면서 또 한 번 '봐주기 의혹'을 낳았다.

당시 현직 검사장이었던 A 변호사가 사건의 전 과정에 영향을 주었다는 의혹이다.

검찰 구형량이 징역 3년(1심)에서 징역 2년6개월(항소심)로 낮아진 점도 의혹의 대상이다.

이 밖에 정 대표의 변호사 폭행 사건으로 드러난 거액 수임료와 변호사 성공보수 논란과 관련해선 변호사협회가 자체적으로 진상 조사를 벌이고 있다.

[신아일보] 고아라 기자 ara@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