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사 침입 사건’ 분실신고된 신분증, 왜 경보음 안 울렸나
‘청사 침입 사건’ 분실신고된 신분증, 왜 경보음 안 울렸나
  • 전호정 기자
  • 승인 2016.04.08 10:5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분실 신분증’ 문 안 열리지만 분실사실 표시 안 돼
▲ 공무원 시험 응시자가 정부서울청사 인사혁신처에 침입해 합격자 명단을 조작한 사건이 알려진 지난 6일 서울 세종로 정부서울청사에서 관계자가 얼굴확인 시스템을 재점검하고 있다.ⓒ연합뉴스

‘청사 침입 사건’의 범인인 공시생이 훔친 신분증은 분실신고가 됐지만 방호시스템에서 분실신고 사실을 표시하거나 경보음이 울리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7일 발표한 경찰의 수사결과에 따르면 신분증을 도난당한 공무원 일부가 분실신고를 했지만 방호시스템이 공시생 송모(26)씨의 침입을 차단하지 못한 것으로 파악됐다.

경찰 조사 결과 송모씨가 훔친 신분증으로 여러 차례 청사를 드나들었던 것으로 알려지자 신분증 분실신고가 제대로 처리됐는지 의문이 제기됐다.

신분증을 도난당한 공무원이 즉시 분실신고를 하고, 신고가 곧바로 처리됐다면 송씨가 반복적으로 청사를 드나들 수 있었겠느냐는 지적이다.

송씨는 지난 2월 28일 청사 1층 체력단련장에서 신분증 1개를 훔쳐 인사혁신처로 들어갔다.

이후 3월 5일 송씨는 다시 청사를 찾았지만 신분증 소지자가 분실신고를 해서 문을 통과할 수 없었다.

하지만 당시 휴일 근무자는 분실된 신분증이 사용됐다는 사실을 알지 못했다. 신분증인식기에 분실신고 사실이 나타나지 않았기 때문이다.

만약 모니터에 분실 사실이 뜨거나 이를 알려주는 경보음 등 부정사용 절차가 작동했다면 추가 출입을 막을 수 있었다.

행자부 관계자는 “정상 신분증이라고 해도 신분증인식기 자체 오류로 안 열리는 경우도 있어 휴일 근무자가 분실을 의심하기 어려웠을 것”이라고 말했다.

행자부는 신분증인식기 상단 모니터에 분실이나 오류 종류가 표시되도록 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

[신아일보] 전호정 기자 jhj@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