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정부, 행정조직 대대적 손질 불가피 전망
의정부, 행정조직 대대적 손질 불가피 전망
  • 김병남·이상열 기자
  • 승인 2016.04.03 17: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행자부, 전국 지자체에 행정조직 축소·통합 권고지침 하달

경기도 의정부시 행정조직의 대대적 손질이 불가피할 전망이다.

3일 행정자치부와 의정부시 등에 따르면 행자부 자치제도과는 지난 달 초 ‘2016 지자체 조직관리 지침’을 전국 자치단체로 하달했다.

지침에는 ‘유사기관의 통·폐합, 성과평가 강화’ 등 정부의 지자체에 대한 조직효율화 요구내용 등이 담겨 있다.

또 한시적 기구로 만든 부서에 대해서도 1년 단위로 외부인력(성과평가점검단)의 평가를 거친 뒤 존폐여부도 결정된다.

현재 의정부시청 조직은 서기관 급이 책임자로 된 5개국과 1개 사업단, 사업소1, 직속기관1개 및 2개 책임동이 꾸려진 상태다.

여기에 총무과 등 38개 과(課)밑으로 206개 팀(계)이 구성돼 모두 1100여명의 공직자가 근무하고 있다.

하지만 ‘4개의 팀을 한 개 과로 인정’하는 지침과 달리 시청에는 2~3개 팀이 한 과를 이룬 곳이 30여 곳을 넘고 있다.

지침에는 ‘과에 4개 계(6급)단위 이상의 업무량이 배치되도록 조직개편을 요구’한다고 명시돼 모두 통·폐합 대상이다.

만약 지침을 어긴 채 손질을 안 한다면 ‘기구정원규정’에 따라 행자부의 ‘정원관리 감사’가 연 2회 실시된다.

여기에 비전사업단의 경우 성과목표 달성도와 기구에 대한 적정성 등을 평가해 연장여부를 결정키로 했다. 목표는 지자체가 설정한 뒤 연장과 폐지 결정은 행자부에서 도맡는 방식이다.

이와 함께 사업소 등 유사·중복 기능을 가진 기구에 대해서도 인력분석과 진단을 거쳐 통·폐합을 유도하고 있다.

의정부시 관계자는 “12월까지 조직 전체에 대한 인력분석을 끝마친 뒤 개편에 대한 내용 등을 행자부로 보고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행자부 관계자는 “경제여건이 어렵기 때문에 지자체가 인력관리를 다시 점검할 필요성이 있다”며 “지침의 주된 골자는 인력을 늘리지 않고 지자체 스스로의 진단을 통해 줄일 수 있는 것을 찾는 것”이라고 밝혔다.

[신아일보] 의정부/김병남·이상열 기자 knam07@hanmail.net/press1231@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