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 대화형 서비스 ‘라온’ 공개
네이버, 대화형 서비스 ‘라온’ 공개
  • 전민준 기자
  • 승인 2016.03.21 19: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상반기 중에는 베타 서비스 할 계획”

네이버가 인공지능 대화 시스템인 ‘라온(LAON)’을 선보일 계획이다.

네이버는 21일 ‘네이버 라이브 서치 2016’ 콘퍼런스에서 라이브검색의 콘텍스트(context), 딥러닝 활용, 검색 시스템 등 그간의 연구 프로젝트를 공개했다.

이날 행사에서 네이버는 라이브검색을 위해 ‘좋아요’ 누르기, 댓글, 쇼핑, 뮤직 플레이와 같은 사용자의 활동 정보를 피드백 정보로 활용하는 ‘라이브 피드백’, 사용자의 현재 상황을 잘 이해하는 ‘라이브 콘텍스트’ 등을 활용하겠다고 뜻을 전했다.

또 인공지능(AI)과 딥러닝을 이용해 사용자에게 이미지·동영상 데이터를 효과적으로 전달하겠다는 계획도 밝혔다.

네이버는 유명인의 고화질 현장 이미지들을 이벤트별로 구성해 타임라인 형태로 제공하고, 한 상품과 유사한 스타일의 다른 상품을 편리하게 검색할 수 있는 기능 등을 서비스할 예정이다.

특히 김광현 네이버 검색연구센터장은 네이버도 구글의 ‘구글 나우’와 애플의 ‘시리’처럼 사용자와 대화하듯이 검색 결과를 제공하는 서비스 ‘라온’을 준비했으며 빠르면 4월, 늦어도 상반기 중에는 베타 서비스를 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현재 라온은 쥬니버앱(어린이용 네이버 애플리케이션)에서 일부 기능이 실행되고 있으며, 오는 4월부터 네이버앱과 쇼핑톡톡(네이버쇼핑의 질의응답 서비스), 날씨, 인물, 방송, 영화, 스포츠, 사전 등에 본격적으로 적용될 예정이다.

[신아일보] 전민준 기자 mjjeon@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