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4개 시·도 교육감 "탄압 중단하라"
14개 시·도 교육감 "탄압 중단하라"
  • 전호정 기자
  • 승인 2016.03.21 18: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성명서 발표… 30일 교육부 장관과 간담회 요구

시·도교육감들이 누리과정 예산 문제와 시국선언 교사 징계 문제 등으로 정부와 갈등을 빚고 있는 가운데 21일 "정부의 부당한 탄압을 중단하라"고 촉구했다.

전국 시·도교육감협의회는 이날 서울시교육청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정부의 교육감 탄압과 지방교육자치 훼손에 대해 규탄 성명을 발표했다.

이날 성명에는 전국 시도교육청 가운데 대구, 경북, 울산을 제외하고 14곳의 교육감들이 참여했다.

이 자리에서 교육감협의회 회장인 장휘국 광주시교육감과 조희연 서울시교육감 등 14명의 교육감들은 성명서를 통해 "역사교과서 국정화 반대 시국선언을 한 교사들을 징계하지 않았다는 이유로 교육부가 14명의 교육감들을 검찰에 고발하는 등 지방교육자치의 근본을 흔들고 있다"며 "또 정부가 교육청에 대한 압박 감사를 강행하고 있고 정부 입장을 교육청에 관철하지 못했다는 이유로 교육부에서 파견된 부교육감에게 경고 처분을 내려 대립을 조장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전국 교육감들은 "오는 30일 교육부 장관과 전국 시도교육감협의회와의 간담회를 열어 누리과정 문제 등을 해결하자"고 요구했다.

교육부는 역사교과서 국정화에 반대하는 시국선언을 발표한 전교조 교사를 징계하지 않은 교육감들을 검찰에 고발과 어린이집 누리과정 예산을 책정하지 않은 광주와 경기 등 일부 교육청에 대해 감사원 감사를 벌여 표적감사 논란이 일고 있다.

[신아일보] 전호정 기자 hjjeon@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