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공항 테러·불법밀입국 차단 보안수준 격상
정부, 공항 테러·불법밀입국 차단 보안수준 격상
  • 배상익 기자
  • 승인 2016.03.10 12:3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공항 사고 대비 보안·대테러 업무 컨트롤타워 기능 강화

▲ 황교안 국무총리가 10일 서울 세종로 정부서울청사에서 국가정책조정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연합뉴스
최근 인천공항에서 발생한 연이은 보안사고(무단입국)와 관련, 정부가 테러·불법밀입국 차단하는 등의‘공항보안 강화대책’을 마련했다.

정부는 10일 정부서울청사에서 황교안 국무총리 주재로 제79회 국가정책조정회의를 열고 △업무종료 후 출국심사 출입문 완전폐쇄 △공항 고위험 환승객 직접 인솔 △영상정보 실시간 공유 △테러대비 행동탐지전문요원 확대 배치등 '공항보안 강화대책'을 논의·확정했다.

이번 대책은 공항 보안사고가 재발하지 않도록 현장의 협업을 통해 보안 사각지대를 해소하고 보안취약요인에 대한 선제적 예방과 대응을 강화하는데 중점을 뒀다.

우선 국가안위와 국민안전과 직결된 공항보안은 한시도 지체할 수 없는 시급한 문제인 만큼 조치 가능한 사항들은 즉시 개선해 시행 중이다.

특히 출입국 심사장 무단통과, 환승객 미탑승 등이 발생하는 경우 공항 대테러상황실(공항공사)과 출입국사무소(법무부)가 동시에 관계기관에 상황을 전파 하고 국적항공사 이용객 중 입국금지자 등 고위험 환승객에 대해서는 항공사와 법무부가 협조하여 환승장까지 직접 인솔하도록 하고 있다.

정부는 빈틈없는 보안 협조체계를 구축하기 위해 관계기관간 정보공유를 강화하는 등 협업을 활성화해 나갈 예정이며 항공사의 자발적 협조를 통해 현재 시범실시 중인 고위험 환승객 안내를 제도화 해 더욱 강화해 나갈 계획이다.

이와 함께 공항보안 실태를 잘 아는 조력자·브로커 등이 밀입국에 개입돼 있을 가능성이 크다는 판단 하에 불법입국 알선브로커에 대한 합동수사도 강화하기로 했다.

또 점차 고도화·지능화 되고 있는 공항 보안사고에 대비하기 위해 보안과 대테러 업무의 컨트롤타워 기능을 강화한다는 계획이다.

이를 위해 시설확충 및 관리강화를 통해 각 공항별로 저화질 CCTV 등 노후화된 보안장비·시설을 단계적으로 교체·확충하는 등 보안인프라를 구축해 나간다.

또한 각 출국심사장에 상주직원 전용통로와 출입증 인식시스템을 마련·설치하여 비인가자의 출입을 통제하고, 출입국심사장 全지역에 대해 실시간 감시를 실시하는 등 주요 보호구역에 대한 관리를 강화한다.

공항 보안역량을 제고하기 위해 공항공사, 보안업체 등 현장 담당기관의 책임성을 강화해 철저한 보안관리를 유도하고 공항보안의 최일선에 있는 경비·검색요원들이 자긍심을 갖고 적극적으로 업무를 수행하도록 근무여건을 개선한다.

테러 대응체계 공고화 해 보안 취약지역뿐만 아니라 탑승수속장, 면세구역 등 다중이 이용하는 일반구역에 대한 테러 예방활동도 강화한다.

현장의 테러대응 역량을 강화하기 위해 ‘테러현장지휘본부’ 지방항공청장에게 현장출동기관 전체에 대한 지휘·통제권을 부여하고 입국제한 우범자의 항공기 탑승을 차단하기 위해 탑승자 사전확인 및 탑승방지 제도를 2017년부터 전면 시행한다.

정부는 밀입국 재발방지와 공항보안 강화를 위해서는 관계 기관의 긴밀한 협업을 통한 현장의 실천이 무엇보다 중요하다는 인식하에 분기별로 이행실태를 점검·보완해 나갈 계획이다.

[신아일보] 배상익 기자 news101@hanmail.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