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예비후보는 17일 목동선 공사 예정 현장에서 서울시 산하 3개 기관인 서울메트로, 서울도시철도, 서울시설공단 역사 및 상가개발팀 간부들과 만나 목동선 경전철 조기착공 방안에 대한 간담회를 가졌다.
이 자리에서 이 예비후보는 "경전철 사업을 시작하려면 해당 사업자가 있어야 한다"면서 "하지만 현재 경전철은 손실보전이 없이 모든 것을 사업자가 부담해야 하기 때문에 민간 사업자들이 큰 부담을 느끼고 있고 이에 따라 사업이 진전되지 않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 예비후보는 "따라서 역세권 개발을 통해 사업자들이 부담을 덜고 조속히 사업에 착공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고 강조하며 구체적인 방안을 제시했다.
목동선 공사 예정 현장에서 이 예비후보는 "경전철이 지나가기로 예정돼 있는 역 주변은 각각의 특성을 갖고있다'며 "경전철의 출발점인 공수부대사거리에는 학교들이 많기때문에 그 지역은 교육·문화 특성화 역세권으로 개발시켜야 한다"고 제안했다.
다음으로 이 예비후보는 "신월네거리에는 많은 상업시설들이 밀집해 있기 때문에 상업중심 특성화 역세권으로 발전시켜야 한다"며 "서서울호수공원은 문화체육 특성화 역세권으로, 서부트럭터미널은 물류거점중심 특성화 역세권으로 개발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 예비후보는 "역세권 개발을 통해 목동선 경전철 사업의 조기착공을 유도해 새롭게 개발되는 특성화 역세권 지역으로 인해 양천구 지역의 경제발전 및 문화 활성화에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 된다"고 강조했다.
또한 이 후보는 "현재 목동선으로 명명되어진 것을 '경전철 신월선'으로 바꾸겠다"고 밝혔다.
이를 위해 이 후보는 "양천구청은 물론 서울시와 긴밀히 협조하고 박원순 서울시장과의 지속적인 협의를 통해 경전철 사업의 조기착공은 물론 역세권 개발을 반드시 이뤄내겠다"고 강조했다.
[신아일보] 서울/김용만 기자 polk88@hanmail.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