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남, 부정부패 무관용·예산낭비 차단감사 벌인다
성남, 부정부패 무관용·예산낭비 차단감사 벌인다
  • 전연희 기자
  • 승인 2016.02.11 17: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16년 감사운영 4대 방침’ 발표

경기도 성남시는 올해 공직자의 부정부패는 무관용 원칙을 적용해 엄중히 문책하고, 예산집행과 관련해서는 낭비를 사전에 차단하는 감사를 벌이기로 했다.

11일 시는 이같은 내용을 포함하는 ‘2016년 감사운영 4대 방침’을 내놨다.

올해 감사운영 방침은 공직기강 확립을 위한 부정부패 무관용과 예산낭비 차단, 대형공사현장 안전성 밀착 감사, 업무수행 컨설팅 감사가 주 내용이며, 이 방침을 바로 시행에 들어가기로 했다.

이 가운데 부패연루자에 관한 무관용 감사는 공금횡령이나 유용, 성범죄 관련자 등은 파면, 해임 등 중징계를 하기로 했다.

부패연루자가 발생하면 그 직속 상관도 연대책임을 물어 징계처분을 하기로 했다.

금품·향응수수, 업무상배임은 관할경찰서에 고발조치를 통해 공직에서 퇴출키로 했다.

또한 소극적인 행정으로 시민에 부당한 업무처리나 불편을 주는 공직자에 해서도 직무태만으로 중징계 처분한다.

이와 함께 예산을 절감하기 위해 공사·용역·물품구매사업의 계약 성사 전에 원가산정을 정밀감사를 하기로 했다.

공사발주 후에는 현장을 수시로 찾아가 사업을 제대로 수행하는지 클린 감사도 병행한다.

시는 부정부패 안 하고, 예산낭비 줄이는 동시에 탈세도 막아 그 돈으로 공공성 확대를 위한 사업에 투입함을 궁극적인 목표로 하고 있다.

대형공사현장은 안전성을 밀착 감사를 실시한다. 토목, 건축분야 전문시민감사관과 함께 현장을 찾아가 안전관리, 시공의 적정성을 확인한다.

이밖에 시 공무원들만 쓰는 내부전산망 ‘청백-e 시스템’을 활용해 공무와 관련한 계약, 지출, 인사, 지방세부과·징수, 업무추진비 집행 등을 서로 모니터링해 행정오류를 막는다.

백종춘 시 감사관은 “신상필벌 원칙을 엄격하게 적용해 적폐행위를 근절하고, 도움 주는 감사를 통해 일하는 분위기를 조성하겠다”고 말했다.

[신아일보] 성남/전연희 기자 yhjiun@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