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한길, 더민주 공식 탈당… "새로운 정치지도 그려내야"
김한길, 더민주 공식 탈당… "새로운 정치지도 그려내야"
  • 이재포 기자
  • 승인 2016.01.03 11:3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패권정치 틀 속 뻔한 패배 기다릴 수 없어"… 더민주 의석 118석으로 감소

▲ 더불어민주당 김한길 전 공동대표가 3일 오전 국회 정론관에서 탈당을 선언하고 있다.ⓒ연합뉴스
김한길 더불어민주당 전 대표가 3일 탈당을 공식 선언했다.

김 전 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오늘 당을 떠난다. 새해를 여는 즈음에 새 희망을 향해 새로운 출발선에 섰다"며 "총선승리와 정권교체를 위해 다시 시작하려고 한다"고 밝혔다.

이어 "이제 백지 위에 새로운 정치지도를 그려내야 한다"며 "총선 승리와 정권교체를 위해 새로운 정치질서 구축에 헌신하겠다"고 했다.

또한 "수명이 다한 양당중심 정치의 적대적 공생관계를 허물어내야 한다"며 "새로운 정치질서를 요구하는 국민의 열망을 겸허히 받들기 위해 밀알이 되고 불씨가 되고 밑거름이 되겠다"고 강조했다.

그는 "이제 묵은 껍데기를 벗어던지고 우리 정치의 새 장을 열어가는 데에 진력하겠다"고 덧붙였다.

김 전 대표는 탈당 배경과 관련해 "반민주·반민생·반역사의 정치를 고집하는 박근혜 새누리당 정권, 보수의 탈을 쓴 수구세력에게 기필코 승리해야 하기 때문"이라며 "애오라지 계파이익에 집착하는 패권정치의 틀 속에 주저앉아 뻔한 패배를 기다리고 있을 수만은 없다"면서 문재인 대표 등 친노 진영을 비판하기도 했다.

김 전 대표의 탈당으로 지난해 12월13일 안 의원의 탈당 이후 추가 탈당한 현역 의원들은 김동철, 문병호, 유성엽, 최재천, 권은희, 임내현, 황주홍 의원에 이어 김 전 대표까지 탈당함에 따라 탈당 의원 숫자는 안 의원을 포함 모두 9명으로 늘었다.

더민주 의석은 안 의원 탈당 전 127석에서 118석으로 감소했다.

특히 김 전 대표의 탈당으로 더민주 전신인 새정치민주연합의 공동창업주(안철수, 김한길 전 공동대표) 두 명 모두 당을 떠나게 됐다.

비주류의 좌장인 김 전 대표가 탈당함에 따라 안철수 의원의 탈당으로 시작된 더민주의 분당사태는 가속화될 것으로 보인다.

김 전 대표는 탈당 후 안철수신당에 합류, 야권 세력을 묶어내는 역할에 주력할 것으로 전해졌다.

[신아일보] 이재포 기자 jplee@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