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일 첫 정상회담… 위안부 조기 타결 협의 가속화 합의
한일 첫 정상회담… 위안부 조기 타결 협의 가속화 합의
  • 온라인뉴스팀
  • 승인 2015.11.02 13:2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일정상, 다자차원서 북핵문제 대응협력 지속키로
아베 "군 위안부 조기 타결 목표로 협상 가속화에 일치"

▲ 박근혜 대통령과 아베 신조 일본 총리가 2일 청와대에서 정상회담 전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연합뉴스
박근혜 대통령과 아베 신조(安倍晋三) 일본 총리는 2일 한일관계 최대 현안인 일본군 위안부 문제와 관련, 조기에 위안부 문제 타결을 위한 협의를 가속화하기로 했다.

양 정상은 이날 오전 청와대에서 취임 이후 첫 회담을 갖고 이같은 내용에 의견을 같이 했다고 청와대 김규현 외교안보수석이 브리핑을 통해 밝혔다.

김 수석은 "양 정상은 올해가 한일국교정상화 50주년이라는 전환점에 해당한다는 것을 염두에 두고 가능한 조기에 위안부 문제를 타결하기 위한 협의를 가속화하기로 했다"고 말했다.

또한, 양 정상은 다자 차원에서 북핵 문제 대응에 대한 양국간 협력을 지속키로 했다.

경제분야에선 두 정상은 한일 자유무역협정(FTA)과 포괄적경제동반자협정(RCEP)에서 긴밀히 협력하고 있다는 점을 평가하고 이같은 협력을 지속키로 했다고 청와대가 전했다.

양 정상은 이날 오전 10시5분부터 11시45분까지 단독 회담과 확대 회담을 합쳐 1시간40분동안 회담을 가졌다. 군 위안부 문제가 주의제였던 단독정상회담은 당초 예정 시간인 30분보다 훨씬 길게 진행됐다.

▲ 박근혜 대통령과 아베 신조(安倍晋三) 일본 총리가 2일 청와대에서 열린 한일정상회담에서 양국현안에 대해 논의하고 있다. ⓒ연합뉴스
박 대통령은 단독 정상회담 이후 진행된 확대 정상회담 모두발언에서 "오늘 회담이 아픈 역사를 치유할 수 있는 대승적이고 진심어린 회담이 되어서 양국 관계를 발전시켜 나가는 소중한 기회가 되기를 기대한다"고 강조했다.

아베 총리는 회담을 마친 뒤 기자들과 만나 "군 위안부 조기 타결을 목표로 협상 가속화에 일치했다"고 말했다.

앞서 아베 총리는 확대 정상회담 모두발언에서 "미래지향의 일한관계의 새로운 시대를 구축하기 위해 박 대통령과 함께 노력하고자 한다"면서 과거보다는 미래에 방점을 뒀다.

이밖에 박 대통령은 또 회담에서 일본의 집단자위권 문제와 관련, 한반도에서의 집단자위권 행사에는 우리의 동의가 있어야 한다는 입장을 재강조한 것으로 관측된다.

양 정상은 과거사 문제와는 별도로 안보·경제 문제는 협력한다는 원칙도 재확인하고 환태평양경제동반자협정(TPP), 한일 자유무역협정(FTA) 등 경제 협력 문제와 문화 교류 등도 확대 정상회담 의제로 다룬 것으로 알려졌다.

박 대통령과 아베 총리의 이날 회담은 2012년 5월 당시 이명박 대통령과 노다 요시히코(野田佳彦) 총리 간의 회담 이후 3년 5개월여 만에 이뤄진 것이다.

2013년 2월 취임한 박 대통령과 2012년 12월 2번째로 총리직을 맡은 아베 총리는 그동안 다자회의 등에서 조우해 환담한 적은 있으나 정식회담을 하는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신아일보] 온라인뉴스팀 webmaster@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