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누리당 공천특별기구 논의 숨고르기
새누리당 공천특별기구 논의 숨고르기
  • 온라인뉴스팀
  • 승인 2015.10.18 18:1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당원·국민 참여 비율 최대 쟁점

내년 4·13 총선의 '공천룰'을 결정할 새누리당 공천특별기구에 대한 논의가 당분간 '숨고르기'에 들어갈 전망이다.

당초에는 박근혜 대통령의 미국 방문으로 일시 중단됐던 특별기구 위원장 및 위원 선임 작업이 이번주부터 본격적으로 진행될 것이라는 관측이 많았다.

그러나 대통령이 귀국하자 마자 공천 기구 논의로 당내 계파 갈등이 다시 표면화할 경우 방미 성과가 가릴 수 있고, 단일 역사교과서의 '국정화' 논란과 새정치민주연합 강동원 의원의 대선 불복성 발언으로 여야가 정면 대치하는 '외부 변수'가 생겨났기 때문에 물밑 논의만 오갈 가능성이 커 보인다.

김무성 대표와 가까운 인사는 18일 "아직 공천기구의 쟁점들에 대해 가닥이 안 잡혔고, 역사교과서 등으로 여야가 대치하는 상황이라 이 문제를 다루기가 조금 부담스러운 상황"이라고 말했다.

지도부의 한 친박계 인사도 "김 대표가 기구에 대해 구상 중이고, 시급한 다른 현안들이 많아서 당장 급하지 않은 특별기구 논의는 당분간 보류될 것"이라고 전했다. 다만 "특별기구를 원만하게 합의 구성하기 위한 물밑 대화는 이어질 것"이라고 했다.

최고위에서 결정 권한을 위임받은 김 대표와 원유철 원내대표, 서청원 최고위원 3자 간 논의가 있다면, 가장 먼저 결정해야 하는 특별기구 위원장 인선은 의외로 갈등 없이 풀릴 수 있다는 관측이 나온다.

친박계가 밀었던 4선 중진의 이주영 의원이 위원장직을 고사했고, 친박계 핵심 의원들도 위원장을 누가 맡느냐는 중요한 게 아니라는 발언을 잇따라 내놓으면서, 김 대표의 의견대로 황진하 사무총장으로 정리될 것이란 전망이 많다.

위원장만 정해지면 위원 구성은 제1·2 사무부총장, 국회 정치개혁특위 간사 등 당연직에다 지도부에서 추천한 인사들을 일부 더하면 되므로 크게 문제될 사안은 아니라는 게 양측의 공통된 이야기다.

친박과 비박계 간 진짜 싸움은 당원투표와 국민투표(또는 여론조사)의 반영 비율을 놓고 벌어질 것이 유력해 보인다. 현행 당헌당규의 '5대 5' 방식을 손댈지를 놓고 벌써부터 신경전이 치열하다.

김 대표를 비롯한 비박계는 일반 국민을 대상으로 한 여론조사 비중을 현행 50%보다 더 높여서 70∼80%까지 늘려야 한다고 주장한다.

김 대표 측 한 의원은 "새정치연합이 국민 비율을 70%로 결정해 '모범답안'이 나와있는 상황에서 새누리당이 국민공천 비율을 50%로 하는 게 말이 되느냐"면서 "70% 내지 80%가 돼야 한다"고 말했다.

반면 서 최고위원을 비롯한 친박계 다수는 당원(50%)과 일반 국민(50%)의 투표로 후보를 정하는 현행 방식을 고수해야 한다며 맞서고 있다.

특히 '5대 5' 방식은 박근혜 대통령이 대선 후보 경선에 출마했던 2007년 당시 당원 투표에서 이기고도 국민 여론조사에서 져서 대선후보 자리를 양보한 기억과 맞닿아 있어, 친박계 의원들은 당원 동의 없이는 원칙을 바꿀 수 없다고 주장한다.

결선투표제 도입 문제도 또다른 '뇌관'으로 작용할 소지가 있다.

결선투표제는 1차경선에서 과반 지지율 후보자가 없거나 후보 간 지지율 격차가 크지 않을 경우 1·2위 후보만을 대상으로 2차경선을 치르게 하는 제도다.

정치권에 '물갈이'가 필요하며 전략공천을 실시해야 한다고 주장하는 친박계는 결선투표제 도입에도 긍정적이지만, 비박계는 '압도적인 1위 후보가 나오기 어려운 대구경북(TK) 등 여당 텃밭에서 악용될 위험성이 있다'며 부정적이다.

[신아일보] 온라인뉴스팀 webmaster@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