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무성 "전략공천 단 1명도 하지 않겠다"
김무성 "전략공천 단 1명도 하지 않겠다"
  • 온라인뉴스팀
  • 승인 2015.09.24 18:3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람 바꾸는 개혁은 반대편 숙청에 악용"

▲ 새누리당 김무성 대표가 22일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여의도연구원 정책자문위·정책플라자위 합동 정책토론회 '한국 정당정치의 선진화'에서 축사하고 있다. ⓒ연합뉴스
새누리당 김무성 대표는 24일 새정치민주연합 혁신위원회가 당 중진의 용퇴를 포함한 공천 혁신안을 발표한 데 대해 "사람을 바꾸는 것은 개혁이라고 볼 수 없고, 제도를 바꿔야 진정한 개혁이 된다"고 말했다.

김 대표는 이날 "소위 사람을 바꾼다는 개혁은 권력의 힘으로 반대편을 숙청하는 데 악용될 수밖에 없는 도구로 전락한 지 오래됐다"면서 이같이 밝혔다.

이는 국회의원 후보를 국민이 직접 뽑을 수 있도록 한 '국민공천제'(오픈 프라이머리)의 도입을 다시 한번 촉구한 것으로서, 새누리당은 앞서 지난 4월 국민공천제를 당론으로 채택한 바 있다.

김 대표는 "항상 선거 때마다 사람을 많이 바꿨지만 정치 발전은 오히려 퇴보했다"면서 "개혁이라는 칼날로 사람을 정리하는 것은 오로지 국민의 힘으로만 가능하며, 모든 판단은 국민이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김 대표는 당 최고위원회의 직후 기자들과 만나 "당 대표인 제 입장에서 전략 공천은 단 1명도 하지 않겠다"면서 "의원들에게 여러번에 걸쳐서 국민공천제에 대한 의사를 확인했는데 그 취지에 반하는 의사는 전혀 없었다"고 말했다.

그는 다만 새정치민주연합 문재인 대표가 김 대표의 지역구인 부산 영도 출마 가능성이 거론되는 데 대해서는 "소이부답"이라며 언급을 삼갔다.

앞서 김 대표는 당 '국민공천 TF' 회의에서도 "국민에게 공천을 돌려주는 게 정치 개혁이며, 비민주적인 공천을 막는 게 우리 당이 가야 할 길"이라고 말한 것으로 전해졌다

[신아일보] 온라이뉴스팀 webmaster@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