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용역부실 대구 취수원 이전 재검토해야”
“용역부실 대구 취수원 이전 재검토해야”
  • 이승호 기자
  • 승인 2015.08.27 18: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구미시민반대추진위, 성명서 발표 등 행동 가시화
▲ 대구취수원 구미이전을 반대하는 현수막이 구미시가지 곳곳에 붙여져 있다.

“대구시와 국토부는 용역부실 인정하고 원점에서 재검토하라.” 대구취수원 구미이전을 두고 구미시민들이 뿔났다.

43만 구미시민을 대변하고 있는 구미시범시민반대추진위원회는 지난 26일 성명서를 통해 “국토부 검토용역 총체적 부실용역 드러나니 협상 걷어차고 힘으로 취수원이전 밀어붙이기 용납할 수 없다”면서 “취수원 이전 검토용역 부실, 강변여과수 타당성 없음은 대구시 측 전문가도 인정한 사안”이라고 밝혔다.

구미시민반추위에 따르면 애초 구미-대구 민관협의회는 절대불가 입장인 구미시가 한발 양보해 대구 취수원 문제를 제로베이스에서 다루자는 제안에 대구시가 동의해 구성하게 됐다.

갈등 증폭의 원인인 지난해 국토부의 일방적이고 짜맞추기식 ‘대구취수원 이전 타당성 검토용역’에 대해 구미시측이 검증의 필요성을 제기했고 대구시측이 이에 동의해 검증이 실시됐다는 설명이다. 

그러나 증결과 제대로 된 기초자료를 사용하지 않았고, 비용에 대해서도 수치가 맞지 않은 사례들이 드러났으며, 강변여과수 부분도 갑자기 끼워 넣어 가장 유력한 대안으로 제시하는 등 전문기관의 용역보고서라 하기에는 너무나 부실하다는 것이 드러났다고 이들은 주장했다.

이들은 이에 대해 “대구시 측은 상황이 불리해지자 갑자기 협의성과가 없으면 민관협의회의 틀을 깨겠다는 의도를 언론에 흘려 취수원이전을 관철시키려 하고 있다”며 “선거를 앞두고 정치행보에 이를 이용하려는 정치권과 야합하겠다는 것이 아니냐”고 비판했다.

이어 “굳이 이러한 파괴적 방식으로 작은 지자체를 누르고 지역 간 갈등을 해결해 나가는 조폭적 발상이 대구의 리더십인가에 대해 묻지 않을 수 없다”며 “그동안 제대로 검토되지 않은 다른 대안들에 대해서도 충분한 검토가 이뤄져야 할 것”이라고 촉구했다.

범추위는 아울러 “국토부는 부실한 용역에 대해 구미시민에게 사과하고, 이미 밝힌바 대로 구미-대구 간 합의가 이뤄지기 전까지 일체 개입하지 말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들은 “대구시가 지금과 같이 힘으로 취수원이전을 관철시키려고 한다면 구미시민이 총궐기해서라도 막을 것임을 분명히 밝힌다”고 천명했다.

이에 대해 구미시는 수질완화에 따른 기업체 입주기피, 생태교란, 지역개발 장애, 재산권 피해 등 발생은 물론 대구 취수원 구미이전 시 타 지역에서도 도미노 현상 발생이 우려됨으로 낙동강 전 수계 수질 보전 대책을 수립해 부산, 창원 등 어느 지자체에서나 안심하고 취수 가능한 근본대책 추진이 바람직하다는입장이다.

[신아일보] 구미/이승호 기자 lsh6036@hanmail.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