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메르스 최초 환자 사실상 '완치'
국내 메르스 최초 환자 사실상 '완치'
  • 전호정 기자
  • 승인 2015.06.29 17: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유전자 검사 5회 이상 음성… 국립중앙의료원장 "환자 비난 말아달라
▲ 조준성 호흡기내과 전문의(오른쪽)가 29일 오후 서울 중구 국립중앙의료원에서 열린 '메르스 관련 기자 간담회'에서 취재진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연합뉴스

국내 첫 중동호흡기증후군(메르스) 환자인 1번 환자(68)가 퇴원이 임박한 것으로 전해졌다.

국립중앙의료원은 29일 서울 중구에 위치한 이 병원 대강당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그동안 1번 환자에 대해 여러 차례 유전자 검사를 실시한 결과 모두 음성 판정이 나왔다고 밝혔다.

이 환자의 주치의인 조준성 호흡기센터장은 "8일, 11일, 15일, 20일, 23일 등 환자의 객담을 체취해 유전자 검사를 실시한 결과 모두 음성 판정이 나왔고 대변과 소변을 가지고 진행한 유전자 검사에서도 같은 결과가 나왔다"고 설명했다.

1번 환자는 이날 중 격리상태를 해제해 일반 병상으로 옮겨질 예정이다.

이 환자는 지난달 20일 확진을 받고 국립중앙의료원에서 치료를 받아왔다. 같은 달 23일부터 지난 27일까지 산소포화도가 낮아져 지난 27일까지 인공호흡기를 달았다.

그 사이 바이러스성 폐렴과 세균성 폐렴으로 한때 심각할 정도로 상태가 나빠지기도 했지만 현재는 정상체온으로 돌아오는 등 상당 부분 회복됐다.

하지만 욕창이 생기고 호흡기 폐렴이 조금 남아있는데다 인공호흡기를 오래 부착하고 있었기 때문에 근력이 약화된 상태로 재활치료가 필요하다는 것이 의료진측 설명이다.

조 센터장은 "병원에 처음 왔을 때는 겉으로는 멀쩡해보였지만 실제로는 커뮤니케이션이 안 되는 상태였다"며 "현재는 기관절개를 한 상태여서 의사소통이 원활하지는 않지만 기관절개를 제거한 뒤에는 병력과 관련한 문진을 진행할 수 있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조 센터장은 이 같은 환자의 초반 상태를 고려할 때 고의로 (행적 등에 대해) 거짓말을 한 것 같지 않다고 강조했다.

첫 번째 환자는 확진을 받기 전 업무차 중동지역 바레인에 주로 있으면서 사우디아라비아도 다녀왔는데, 초반에 이를 의료진에 일부러 말하지 않았던 것 아니냐는 비판이 일기도 했다.

안명옥  국립중앙의료원 원장은 이에 대해 "(5월 11일부터) 호흡곤란이 발생했을 때 환자가 정신이 혼미한 상태였기 때문에 일부러 거짓말을 한 것 같지는 않다"며 "환자가 회복돼 사회에 돌아가면 환자에 대한 사회의 질타가 없었으면 한다"고 당부했다.
 

[신아일보] 전호정 기자 jhj@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