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흥교육지원청, 집단사례 회의 및 슈퍼비전 진행”
시흥교육지원청, 집단사례 회의 및 슈퍼비전 진행”
  • 송한빈 기자
  • 승인 2015.06.26 09:3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흥Wee센터 교사 연수 프로그램 실시

경기도 시흥교육지원청(교육장 정순봉) Wee센터에서는 지난 25~26일 이틀에 걸쳐, 관내 초·중·고교에 배치된 전문상담(교)사가 참석한 가운데 '2015 Wee센터 교사 연수 프로그램, 집단 사례회의 및 슈퍼비전'을 진행하였다.

시흥 Wee센터교사 연수 프로그램은 2015학년도에는 7회 연수 연수가 계획됐으며, 두 번째 교사연수 ‘효과적인 상담기법-해결중심상담을 중심으로’에 이어 전문상담(교)사의 상담역량을 강화하고자 세 번째 연수가 진행됐다.

집단 사례회의는 슈퍼비전의 효과성을 높이고자, 지난해와 달리 조금 더 세분화해 초등(1), 초등(2)와 중등(1), 중등(2) 네 집단으로 나누어 진행했다.

올해 Wee클래스 상담실에서 진행한 사례를 중심으로, 상담 개입방법에 대해 상담 전문가의 심층적인 지도와 동료 전문상담(교)사들에게 실제적인 자문을 받아 학교상담의 전문성을 높이고자 했다.

이 날 중·고등학교 상담 사례를 조언해준 한세대학교 김희수 교수는 "상담 사례 개념화에서 내담자가 호소하는 문제의 내용을 분명하게 밝히고, 상담에서 다룰 중핵적인 문제를 선정하는 것이 우선돼야 한다"며 "특히 왜 이 시점에서 상담을 받고자 하는지 파악해야 한다"고 말했다.

사례를 발표한 전문상담사는 "오늘 발표한 사례는 상담 진행과정에서 매우 어려움을 겪고 있는 사례인데, 슈퍼바이저와 동료들로부터 피드백 받은 상담기법을 적용할 계획이다"며 매우 만족해했다.

시흥 Wee센터는 상담기법에 관한 강의와 실제 사례를 통한 슈퍼비전을 통해 관내 전문상담(교)사들의 전문성이 향상될 수 있도록 도울 것이며, 상담교사 본인의 심리상태를 파악할 수 있는 교사 힐링(healing) 연수도 지원할 계획이다.

[신아일보] 시흥/송한빈 기자 hbsshina@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