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시, 전국 첫 ‘서민금융+일자리+복지’ 원스톱 지원
대전시, 전국 첫 ‘서민금융+일자리+복지’ 원스톱 지원
  • 김기룡·정태경 기자
  • 승인 2015.06.18 15: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내달 1일부터 통합센터 본격 운영… 9개 기관 참여

대전시가 금융위원회와 손잡고 전국에서 처음으로 서민생활 안정을 위해 ‘서민금융+일자리+복지’를 한 장소에서 원스톱 지원하는 통합시스템을 구축하고 운영에 돌입한다.

18일 시에 따르면 오는 22일부터 시범운영을 시작하는 ‘대전서민금융통합지원센터’와 ‘청년인력관리센터’(이하 ‘통합센터’)는 옛 충남도청사 본관 3층에 557.8㎡ 규모로 설치된다.

통합센터에는 시를 비롯해 9개 기관에서 34명의 파견 근무자가 상시 근무를 실시하게 되며, 시범 운영기간 미비점을 보완해 다음달 1일부터 본격 운영에 돌입하게 된다.

시와 금융위원회는 이번 통합센터 설치를 위해 지난해 9월부터 서민지원을 위한 큰 틀에서 설치 합의를 거쳐 그 동안 수차례 실무협의회 협의 등을 통해 지난 3월 최종 파견 인력 규모 및 설치 장소 등을 확정하고 사무실 내부수선 공사를 마무리 지었다.

양 기관이 힘을 모아 설치 운영하게 되는 통합센터의 서민금융 분야에서는 대부업 등록관리, 불법사금융 피해 상담, 신용회복, 채무조정 상담, 법원 개인 회생 및 파산신청 지원, 소상공인 등 보증, 대전 드림론, 햇살론 등을 지원한다.

또 일자리 분야를 담당하는 청년인력관리센터에서는 청년·여성·노인 등 맞춤형 교육 훈련, 취업 상담 등 일자리에 관한 모든 업무를 담당하게 되며 복지재단에서는 사회복지 지원 사항에 대한 상담 및 안내를 실시하게 된다.

이번 통합센터 구축으로 9개 기관이 각 각의 독립성과 고유 기능을 유지하면서 협업체계 마련을 위한 공간의 물리적 통합으로 이용자가 필요로 하는 모든 상담서비스를 원스톱으로 지원할 수 있게 됐다는 게 양 기관의 설명이다.

이에 따라 시는 다음달 16일 통합센터 광장(구 충남도청사 광장)에서 권선택 시장, 임종룡 금융감독위원장을 비롯한 금융계, 경제계, 노동계, 시민 등 15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개소식을 개최할 계획이다.

이중환 시 경제산업국장은 “대전시가 전국 처음으로 구축된 통합시스템인 만큼 9개 기관 간 협업으로 메가 시너지 효과 창출을 위해 시행초기 세심한 관심을 가지고 운영할 것”이라며 “특히 서민을 중심에 두고 업무 개선 및 보완사항, 편의 시책 등 다양한 서민지원 정책을 펼쳐 전국의 롤 모델로 성장 발전시켜 나가겠다”고 말했다.

[신아일보] 대전/김기룡·정태경 기자 press@shinailbo.co.kr/taegyeong3975@daum.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