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명연 의원 “메르스 초기대응 문제… 대책 주문”
김명연 의원 “메르스 초기대응 문제… 대책 주문”
  • 문인호 기자
  • 승인 2015.06.02 17: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새누리당 김명연 의원은 지난1일 ‘메르스 및 탄저균 대책 긴급 당정협의’에 참석해 메르스 전염병과 관련 보건당국의 초기대응 문제점을 강하게 지적하며 종합적인 대책을 주문하고 있다.

새누리당 김명연 의원(안산단원갑)은 중동호흡기증후군인 메르스 전염병 에 대한 보건당국의 초기대응 문제점을 강하게 지적하며 종합적인 대책을 주문했다. 

지난 1일 김 의원은 국회에서 열린 ‘메르스 및 탄저균 대책 긴급 당정협의’에 참석해 환자의 검체를 일주일이 지나서 수거하는 등 보건당국과 의료기관의 초기대응이 매우 미흡했다고 지적했다.

그는 “메르스 환자가 최초로 확진 판정을 받은 지난달 20일 이후 12일 만에 18명이나 발병한 것은 정부의 초기대응이 완전히 실패했다”고 질타했다.

특히, “정부가 기존의 논문만 의존해서 메르스의 전염성이 그리 크지 않다고 오판함으로써 최초 확진 감염자를 자가(自家) 격리 조치하는 등 소극적인 대응으로 일관한 것이 확산을 키워왔다”고 분석했다.

이어 김 의원은 신종 전염병에 대한 대응매뉴얼을 폭넓게 적용하는 등 전면적인 매뉴얼 검토를 정부 측에 요구했다. 더불어, 우리나라 전염병 관리는 신고를 바탕으로 이루어지기 때문에 국민 교육과 홍보시스템을 갖추는 것도 중요하다고 의견을 제시했다.

또한, 이 날 당정협의에서는 김 의원이 제시한 의견을 포함해 △신종 전염병에 대한 대응 매뉴얼의 전면적 검토 △전염병에 관한 제대로 된 국민 교육과 홍보 시스템 구비 △국가 지정 격리 병상의 권역별 세분화 통한 이동 경로 최소화 등 보건당국이 신속히 시행해야할 대책들이 나왔다.

당정협의를 마친 김 의원은 “더 이상의 메르스 확산을 방지하고 지역사회에 큰 위협이 되지 않도록 보건당국이 의료계와 함께 상시 민간협력체계를 총가동하고 대한민국의 의료기술을 집중하도록 지속 촉구하겠다”고 강조했다.

한편, 김 의원은 지난달 26일 중동호흡기증후군 등 감염병의 신고대상 장소를 더욱 명확히 하도록 하는 ‘감염병의 예방 및 관리에 관한 법률 일부개정법률안’을 발의한 바 있다.

[신아일보] 안산/문인호 기자 mih2580@hanmail.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