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천구, 현직판사 릴레이 법률특강
양천구, 현직판사 릴레이 법률특강
  • 김용만 기자
  • 승인 2015.05.31 15:1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달부터 총 5회 걸쳐 진행

서울 양천구는 6월3일부터 ‘현직판사가 들려주는 릴레이 법률특강’을 운영한다고 31일 밝혔다.

남부지방법원 현직판사가 참여한 가운데 총 5회에 걸쳐 진행되는 릴레이 법률 특강은 6월부터 4개월 동안 펼쳐질 예정으로 형사·민사재판 및 법률 인문학에 대한 다양한 강의로 구성돼 있다.

모집 인원은 회차별 70명으로 방문 또는 인터넷을 이용 접수를 받고 있으며 강의 시작 2주전 화요일부터 신청 가능하다.

첫 강좌는 ‘알아두면 피가 되고 살이 되는 가사재판 상식’에 대한 생활법률 강좌로 남부지방법원 최보원 판사가 나선다.

특히 이혼이나 재산분할, 친권 및 양육에 관해 최근 부각되고 있는 쟁점을 중심으로 이야기를 나눌 예정이며 참석한 주민들의 궁금증에 대한 답변도 간략하게 곁들인다.

이를 시작으로 구는 생활속에서 유용한 ‘생활법률’ 강좌를 매달 1회, 릴레이로 편성해 △7월에는 자주 발생하는 ‘교통사고’ 중심의 형사재판 △8월에는 ‘독촉 및 조정’에 관한 민사재판 △9월에는 ‘부동산경매·임대차’에 대한 특강을 진행할 예정이다.

또한 6월15일에는 법률 인문학 특강을 준비해 ‘법원은 어떻게 시민을 보호하는가?’라는 주제로 윤성근 남부지방법원장이 강의에 나선다.

진행될 특강은 ‘재판제도의 사회적 가치’와 ‘법원의 민주적 정당성’에 대해 이야기할 예정이다. 뿐만 아니라 ‘전관예우는 존재하는가?’, ‘판사에 따라 형량이 달라지는 이유는 무엇인가?’ 등 그동안 궁금한 것들에 대해 허심탄회하게 이야기 나눌 계획이다.

[신아일보] 서울/김용만 기자 polk88@hanmail.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