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정치 '조국 혁신위원장' 놓고 파열음
새정치 '조국 혁신위원장' 놓고 파열음
  • 온라인뉴스팀
  • 승인 2015.05.21 18:4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문재인·이종걸 투톱 '균열'… 내홍 수습 '난망'

▲ 문재인 새정치민주연합 대표 ⓒ연합뉴스
새정치민주연합 문재인 대표가 내홍 수습을 위한 비책으로 '초계파 혁신기구'를 꺼내들었지만, 위원장 인선 단계부터 발목이 잡히면서 돌파구를 찾지 못하고 있다.

문 대표는 안철수 전 대표와의 '신(新) 문-안 연대' 구상이 사실상 실패한 가운데 조국 서울대 법학전문대학원 교수를 포함한 후속 인선을 고심하고 있지만, 이 역시 순탄치 않을 전망이어서 혁신기구 제안이 오히려 상황을 더 꼬이게 하고 있다는 푸념도 나온다.

문 대표를 포함한 최고위원들은 전날 밤부터 21일 새벽까지 비공개 회의를 이어가며 위원장직 인선을 고심했다.

이 자리에서는 조 교수를 영입하자는 제안이 비중있게 거론됐으나, 이종걸 원내대표가 비노진영의 '총대'를 메고 강력한 반대 의사를 밝히면서 최종 결론을 내지 못한 것으로 전해졌다.

지도부는 결국 안 전 대표에게 재고를 요청키로 하고 회의를 마쳤으며, 문 대표를 포함한 지도부가 이날 다시 접촉하는 방안도 검토하기로 했다.

그러나 안 전 대표 측 인사들이 "마음을 돌리지는 않을 것으로 보인다"고 입을 모으고 있는 만큼, 사실상 당 안팎의 관심은 '조국 카드'가 관철되느냐로 옮겨가고 있다.

문 대표의 경우 조 교수 영입에는 상대적으로 긍정적인 것으로 알려졌다.

조 교수는 지난해 9월 박영선 원내대표 시절 외부 비대위원장으로 영입 직전까지 갔다가 막판에 무산된 바 있으며, 당시에도 문 대표가 물밑 영입 작업을 주도한 것으로 알려졌다.

당내서도 계파 논란에서 자유로운 외부 인사가 위원장직을 맡아야 한다면서 찬성하는 목소리가 나온다.

안민석 의원은 페이스북에 "중이 제 머리를 못 깎는다"며 "의원이 위워장을 맡는다면 공천개혁을 외칠 수 없다. 기어이 내부인사가 맡을 것이라면 차기 총선 불출마 선언 정도는 해야 할 것"이라고 남기며 조 교수 영입에 찬성했다.

그러나 비노(비노무현) 진영을 중심으로 한 반대의 목소리도 만만치 않아, 자칫 조 교수 카드를 밀어붙일 경우 다시 계파갈등이 촉발될 위험도 있다.

한 비노계 인사는 "조 교수는 대선 때부터 문 대표를 지지했던 인사가 아닌가"라며 "친노 패권주의 청산 요구에 부응하는 인선이 아니다"라고 말했다.

여기에 조 교수가 최근 언론 인터뷰에서 호남 현역의원 40% 이상 물갈이, 4선 이상 중진 용퇴 등을 촉구한 것에 대해서도 당내 중진들을 중심으로 경계심도 번지는 상황이다.

이런 가운데 이종걸 원내대표는 "당내 화합과 일치를 만들기 위한 몸부림인 만큼, (혁신기구 위원장은) 당의 사정을 두루두루 잘 알아야 한다"며 "화합의 이미지를 갖고 부드럽게 많은 의원들을 배려하는 내부 인사가 좋겠다"고 조 교수 영입에 반대했다.

다만 이 원내대표는 4선 이상 용퇴론에 대해서는 "이전에 문헌에서 학술적으로 (이 주장을) 표현한 것을 봤다. 정치개혁을 위해 정당이 과거로 회기하지 말고 미래로 가야 하며, 진보·개혁정당이 쉼없이 쇄신해야 한다는 것"이라며 "그 뜻을 새정치연합이 받아들여야 한다"고 했다.

조 교수 본인의 의사도 변수다. 그는 전날 자신의 이름이 하마평에 오르자 트위터에 "백면서생을 호출하지 마시고 130명 (의원) 선량 들의 힘을 보여달라"고 했다.

이처럼 쇄신책의 첫 단계인 위원장 인선작업 부터 진통을 겪자, 당내에서는 내홍이 지나치게 장기화되면서 회복하기 어려운 상처를 입는 것 아니냐는 우려가 번지고 있다.

총선이 1년도 남지 않은 가운데 순조롭게 대비를 시작하는 여당과는 달리 야당은 4·29 재·보궐선거 참패 후 3주일이 지나도록 내분 수습에만 매달려야 하는 상황이기 때문이다.

일단 지도부는 이번주 안에 혁신기구 인선과 구성을 마치고, 이를 토대로 강도높은 쇄신드라이브를 걸어 당을 안정시키겠다는 방침이다.

아울러 내달 4~5일 1박2일 일정으로 의원워크숍을 열어 당내 단합을 도모하고 총선 대비책을 세우기로 했다.

그러나 비노진영을 중심으로 한 문 대표의 책임론은 당분간 사그라들지 않을 전망이어서, 지도부의 수습책이 약효를 발휘할지는 여전히 미지수다.

[신아일보] 온라인뉴스팀 webmaster@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