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합진보당 ‘정당해산청구 철회’ 촉구
통합진보당 ‘정당해산청구 철회’ 촉구
  • 박에스더 기자
  • 승인 2014.11.05 16: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추악한 정략이자 민주주의에 대한 도전”

[신아일보=박에스더 기자] 통합진보당은 5일 정부의 정당해산 심판청구 1년을 맞아 해산 심판 청구를 지금이라도 철회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특히 진보당은 얼마 남지 않은 헌법재판소의 결정을 앞두고 연일 정부의 청구 결정을 비판하고 나섰다.

통합진보당 홍성규 대변인은 이날 국회 브리핑에서 “정당해산 심판청구는 민주주의 사회라면 있을 수 없는 소동이자, 애당초 꺼내지도 말았어야 할 '몹쓸 칼'”이라며 “해괴망측한 해산청구를 즉시 철회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홍 대변인은 “정당해산 심판청구서 제출이 딱 1년이 됐다”며 “이번 사건은 국가정보원의 대선개입 불법부정선거에 가장 날카롭게 항의한 진보당에 대해 거꾸로 내란음모죄를 뒤집어 씌운 것”이라고 비판했다.

새정치민주연합 인재근 비대위원은 이날 국회에서 열린 비대위원회의에서 “헌정사상 초유의 정당해산심판이 청구된지 1년이 지났지만 현재 상황을 보면 경과는 지리멸렬하다”고 지적했다.

이어 “이석기 의원의 경우 내란음모 혐의는 무죄고 지하조직의 실체도 명확하지 않은, 흔해빠진 국가보안법 사건이 됐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명확한 증거와 확정 판결이 없는 상황에서 당원 몇 명의 문제를 빌미로 정당을 해산하려 한 시도는 추악한 정략이자 민주주의에 대한 도전”이라며 철회를 촉구했다.

한편, 통합진보당은 6일 시민사회 및 야권인사 100여명이 참가하는 '통합진보당 강제해산 반대 민주수호를 위한 원탁회의' 토론회를 열고 청구 철회를 촉구할 예정이다.

아울러 통합진보당은 내년 2월로 예정된 동시당직선거를 12월로 앞당겨 실시, 연내에 새 지도부 구성을 완료하기로 결정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