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야 "판교 환풍구 사고 재발 없어야" 한목소리
여야 "판교 환풍구 사고 재발 없어야" 한목소리
  • 박에스더 기자
  • 승인 2014.10.20 15:5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완구 “야당과 정책적 대안 마련할 것”
우윤근 “한국의 안전성 여전히 후진국”

[신아일보=박에스더 기자] 여야는 20일 판교 환풍구 추락 사고와 관련, 안전에 대한 인식 강조와 더불어 세월호법이 조속히 제정돼야 하는 이유라고 밝혔다.

그러나 여당은 이번 사고에 대해 야당과 함께 대책을 마련하겠다고 한 반면 야당은 세월호 참사 이후로 전혀 달라진게 없다며 정부를 비판했다.

그러면서 양당 원내대표는 세월호법이 이달 말까지 처리돼야 한다는데는 한 목소리를 냈지만 특검 후보 추천과 관련해 유가족이 참여하는 부분을 놓고는 여전히 입장차를 보였다.

새누리당 이완구 원내대표는 이날 판교 환풍구 추락 사고와 관련해 “국민 안전에는 여야가 없다. 야당과도 정책적 대안 마련에 함께 나서겠다”고 말했다.

이 원내대표는 “다시 한번 우리 모두 안전 의식을 높이면서 대형 참사 요인이 존재하는 시설이나 안전에 대한 철저한 관리와 체계적인 대책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이런 점에서 국민 안전을 위한 정부조직법 개정안과 세월호 특별법, 유병언법을 반드시 이달 안에 처리해야 할 이유가 분명해졌다”고 덧붙였다.

새정치민주연합 우윤근 원내대표는 이날 '야외 공연장 환풍구 추락사고'를 언급하면서 “박근혜 대통령이 국가안전시스템을 근본적으로 바꾸자고 한 게 빈말이 됐다”고 꼬집었다.

이같은 발언은 박근혜 정부 들어 대형사고가 빈발하고 있다는 '약점'을 파고들기 위한 것으로 해석된다.

우 원내대표는 국회에서 열린 비상대책회의에서 “청와대와 총리실, 당정청이 세월호 참사 후 50회 이상 안전관련 회의를 열었지만 한국의 안전성은 여전히 후진성을 면치 못했다”며 “말로만 안전이 아닌 국민이 체감하는 안전이 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당 차원에서 설치되는 '안전사회 추진단'을 통해 “국민안전을 위협하는 요소를 점검하고 국민이 체감하는 안전대책을 만들겠다”고 밝혔다.

또한 전날 여야 간 세월호특별법 후속 협상이 시작한데 대해 “핵심인 특검 후보 추천과 관련해 유가족 참여가 어떤 형태로든 보장돼야 한다”며“10월말까지 처리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덧붙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