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정치민주연합 '개헌론' 불 지피기
새정치민주연합 '개헌론' 불 지피기
  • 박에스더 기자
  • 승인 2014.10.20 15:52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문희상 “제왕적 대통령도 개헌은 막을 수 없어”
문재인 “발언 번복 여당 대표 국민에 사과해야”
▲ 새정치민주연합 문희상 비상대책위원장(오른쪽)과 문재인 비대위원이 20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비상대책위원회의에서 참석자들의 발언을 듣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신아일보=박에스더 기자] 새정치민주연합이 20일 새누리당 김무성 대표의 개헌론 발언 번복 이후 한동안 잠잠할 줄 알았던 개헌론을 다시 꺼내들었다.

앞서 전날 김 대표와 문희상 비상대책위원장은 경북 포항에서 열린 제63차 한국청년회의소 전국회원대회 본대회에서 만났지만 개헌에 관련된 언급은 전혀 하지 않은 것으로 알려졌다.

또한 김 대표가 지난 16일 방중 당시 기자간담회에서 “정기국회 이후 개헌 논의가 봇물터질 것”이라며 개헌론을 꺼내자 문 비대위원장은 “생각이 나와 아주 똑같다”며 적극 옹호하기도 했다.

그러나 지난 17일 터진 판교 환풍구 추락 사고로 인해 안전에 대한 인식이 다시 부각되었고, 당분간 주춤 할 줄 알았던 개헌론에 새정치연합이 다시 불을 지핀 것이다.

문 비대위원장은 이날 열린 비상대책회의에서 “제왕적 대통령이 국회의 개헌논의를 틀어막을 수는 없다”며 “이를 고쳐야 하는 논의가 이미 시작됐다”고 밝혔다.

문 비대위원장은 “대통령은 여야 의원 150명이 참여하고 있는 개헌추진 의원 모임이 있고, 한 조사에서 국회의원 230명이 개헌에 동의한다는 것을 유념해야 할 것”이라면서 이같이 말했다.

새정치연합 문재인 의원도 “국민의 대표이고 각자가 헌법기관인 국회의원이 헌법을 논의하는 건 당연한 일로, 누구도 못하게 막을 수 없다”고 말했다.

문 의원의 발언은 이 자리에서 문희상 비대위원장이 개헌 필요성을 언급한 직후에 나왔다.

또 문 의원은 이날 개헌 논의를 둘러싼 여권 내 논란과 관련해 “대통령이 국회 차원의 논의를 막는 건 월권이고 삼권분립을 무시하는 독재적 발상”이라면서 이같이 강조했다.

그는 새누리당 김무성 대표가 개헌의 당위성을 언급했다가 하루 만에 취소하고 박근혜 대통령에게 사과한 것에 대해 “정상적이지 않다”고 비판하고 “여당 대표는 대통령이 아닌 국민에게 사과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문 의원은 “그 배경에 있는 대통령의 개헌논의 금지발언이 더 문제”라며 “유신헌법 논의를 금지한 70년대 긴급조치를 떠올리게 한다”고 덧붙였다.

이같은 새정치연합의 개헌 추진은 이미 개헌이라는 엎질러진 물을 다시 주어 담으려는 김 대표의 의지와 상반되는 것이어서 논란이 일 것으로 보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