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4 국정감사] 환풍구·싱크홀…안전대책 집중추궁
[2014 국정감사] 환풍구·싱크홀…안전대책 집중추궁
  • 박에스더 기자
  • 승인 2014.10.20 15:4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안행위, 사이버 사찰 증인 채택 놓고 한때 파행
▲ 19일 오후 환풍구 덮개 붕괴 사고로 16명이 숨진 경기도 성남시 분당구 판교테크노밸리 야외광장의 환풍구 주변에 고인들의 넋을 위로하기 위해 인근 상가에서 준비한 국화 화분이 놓여 있다. (사진=연합뉴스)

[신아일보=박에스더 기자] 세월호 참사에 이어 판교 환풍구 추락 사고를 계기로 안전 문제가 국정감사의 최대 쟁점으로 떠올랐다.

여야는 20일 안전행정위원회와 국토교통위 등 안전사고와 관련된 상임위에서 이에 대한 근본적 원인과 대책 등을 집중적으로 추궁했다.

새정치민주연합은 연이어 터지는 대형 인명 사고를 정부의 실책으로 규정하고 대여 공세를 펼쳤다.

반면 새누리당은 이번 사고에 대해 정치 공세 대신 여야가 모여 대책을 세워야 한다고 밝혔다.

야당이 이번 주 안전 문제를 집중적으로 추궁해 정부·여당을 몰아넣는다는 전략을 세운 만큼 남은 국감 기간 후진국형 사고의 책임을 둘러싼 공방이 이어질 전망이다.

또한 이날 20일 안행위 국정감사에서는 정부의 사이버사찰 논란 증인채택 문제를 두고 한때 여야 간 공방이 벌어지기도 했다.

야당 의원들은 네이버, 다음카카오톡, 네이버밴드와 6개 네비게이션 전문업체 대표들을 오는 27일 종합감사의 증인으로 채택하자는 요구를 여당이 받아들이지 않자 관련 간사 협의를 촉구하면서 의사진행을 거부하고 나섰다.

결국 진영 위원장이 진화에 나섰고, 야당 의원들의 계속된 정회 요구에 회의가 30분간 정회를 거쳐 점심시간에 다돼서야 가까스로 재개됐다.

국토교통위의 서울시 국감에서는 환풍구 추락 사고를 통해 주요 건축·시설물의 안전사고 예방 방안을 살펴보는 데 주력했다.

여야 의원들은 특히 서울시도 시내 각 지역에 있는 환풍구들에 대한 현장 점검에 착수하고 조속히 관리 대책을 마련할 것을 주문했다.

이들은 또 제2 롯데월드 임시개장에 따른 인근 지역 도로 함몰과 관련, 지하 건축물 난립과 하수관 노후화를 잇단 '싱크홀'의 원인으로 지목하면서 종합 대책을 마련할 것을 한목소리로 촉구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