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야 ‘판교 사고’ 대응책 마련 촉구
여야 ‘판교 사고’ 대응책 마련 촉구
  • 박에스더 기자
  • 승인 2014.10.19 15:3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새누리 “수습처리에 한치의 소홀함 없어야”
새정치련 “사고 발생 원인은 정부의 안일함”
▲ 18일 오후 새정치민주연합 문희상 비상대책위원장(오른쪽)이 경기도 성남시 분당구청에 차려진 판교 환풍구 추락사고 대책본부를 찾아 사고 상황에 대한 보고를 받은 뒤 대책본부를 떠나고 있다. 왼쪽은 남경필 경기도지사. (사진=연합뉴스)

[신아일보=박에스더 기자] 지난 17일 성남시 판교 테크노밸리에서 벌어진 추락사고와 관련, 여야는 19일 정부에 대응책 마련 촉구 및 안전 불감증에 대한 지적을 이어갔다.

또한 여야는 이번 사고를 통해 이번 말까지 처리키로 한 세월호법이 조속히 제정되기를 촉구했다.

새정치민주연합 박수현 대변인은 이날 서면브리핑에서 “판교 테크노밸리 추락사고는 세월호 참사 이후에도 여전히 안전하지 않은 대한민국임을 여실히 드러낸 사고다”라고 지적했다.

박 대변인은 “엄격하지 못한 규제와 처벌 등 정부의 광범위하고 전반적인 안전에 대한 안일함에 기인함을 지적한다”고 꼬집었다.

이어 “이를 시정하기 위해 정치권, 정부 할 것 없이 적극 나서야할 것이며, 그 시발점이 바로 세월호특별법의 제정임을 강조한다”고 덧붙었다.

이같은 박 대변인의 발언은 세월호 참사에 이어 안전에 대한 국민적 관심이 다시 높아지자 이날 예정된 여야 간 세월호법 TF 회의에서의 협상이 야당에 유리하게 적용되도록 하기 위함으로 풀이된다.

또한 새정치연합은 이번 국정감사에서 ‘안전한 대한민국’을 기조로 삼은 만큼 해당 문제를 집중적으로 따져 물을 것으로 보인다.

앞서 전날 새누리당 권은희 대변인은 브리핑을 통해 이번 추락사고는 전형적인 인재사고임을 강조하며 더 이상 희생자가 없기를 바란다고 밝혔다.

또한 축제 주최 측의 안일한 대책과 정부에 신속한 대책마련을 촉구했다.

권 대변인은 “사고를 당하신 희생자들에게 깊은 애도를 표하고, 유족 여러분께 심심한 위로의 말씀을 전한다”고 말했다.

이어 “정부는 사고 수습처리에 한 치의 소홀함이 없어야 한다”며 “국민들이 전국 어디서든지 어떤 상황에서든 마음 놓고 안전한 생활을 영위할 수 있도록 만전의 준비를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새누리당은 국가대개조를 위한 국가안전처 설치 등 정부조직법 개정에 적극 나설 것”이라며 “야당도 국민을 위해 협조해 주기 바란다”고 촉구했다.

한편, 여야는 전날 판교 사고 현장을 방문해 수습과 피해지원에 적극 나서는 한편 유사사고 재발을 막기 위한 철저한 대책마련을 촉구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