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4 국정감사] 후반전 돌입…'안전문제' 쟁점 부상
[2014 국정감사] 후반전 돌입…'안전문제' 쟁점 부상
  • 박에스더 기자
  • 승인 2014.10.19 11: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여야, '사이버 검열' 격돌 이어 '안전문제'로 총력전
▲ 국회 본청 건물

[신아일보=박에스더 기자] 국회 국정감사가 이번 주 후반전으로 접어들면서 주도권을 잡기 위한 여야 간 신경전이 최고조에 이를 것으로 보인다.

지난 2주간 각 상임위원회는 대부분 주요 부처에 대한 감사를 마쳤으며, 이번 주에는 산하 기관 감사와 현장시찰 등의 일정만 남아 있다.

현재까지 상황을 미뤄볼 때 이번 국감은 비교적 순탄하고 진행돼 왔지만, 사이버 검열 논란과 지난 17일 발생한 판교 야외공연 환풍기 추락사고가 막판 쟁점으로 떠오를 것으로 예상된다.

새누리당은 이번 국정감사에서 일방적으로 정부를 감싸기보다는 문제점이 있다면 지적하고 민생을 최우선 과제로 삼으며 끝까지 총력을 기울이겠다는 입장이다.

또한 새누리당은 남은 기간 동안 야당의 공세에도 적극 대응키로 했다.

특히 야당의 일부 상임위에서의 무분별한 증인 채택과 사이버 사찰에 대한 공세에 '구태 정치가 여전히 존재하고 있다'며 비난의 목소리를 높였다.

또 새누리당은 세제개편안을 둘러싼 서민증세 논란, 정부의 경제활성화조치 등 핵심쟁점을 중심으로 대책을 마련하는데 총력을 기울일 것이라고 밝혔다.

아울러 경기도 성남 '환풍구 덮개 붕괴사고'를 계기로 안전문제가 다시 재부상할 것으로 보고 이에 야당의 공세에 수동적인 방어보다는 적극적인 대안을 제시한다는 방침이다.

반면 새정치민주연합은 국정감사가 막판에 접어든 만큼 전열을 추슬러 만반에 준비를 할 예정이다.

새정치연합의 경우 검찰의 '사이버사찰' 논란을 쟁점화 시켰다는 점에서 여당과의 주도권 싸움에서 밀리진 않았지만, 지난 해 군 사이버 사령부 정치개입 논란과 같은 큰 이슈를 발굴하지 못해 안심할 수 없는 상황이다.

이에 야당은 국감이 애매하게 끝날 수도 있다는 우려가 제기되자 정부·여당의 실정을 단호하게 짚고 넘어가겠다는 태도를 보였다.

한편 지난주 안전 문제와 관련, 세월호 선원들을 증인으로 불러 해양수산부와 해경 등을 상대로 한 농해수위 국감을 치러 안전 관련 이슈가 일단락되는 듯 했으나 '판교 추락사고'가 발생하면서 안전문제가 재부상할 것으로 보인다.

또한 검찰의 SNS 사찰 의혹을 증폭시킬 만한 문건이 지난주에 공개되면서 이른바 '사이버 망명'을 키운 사이버 사찰 역시 끝까지 눈여겨 볼 사안이다. 
 

 

<사진=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