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공, 친수구역 조성사업 입찰담합 의혹 불거져
수공, 친수구역 조성사업 입찰담합 의혹 불거져
  • 김기룡 기자
  • 승인 2014.10.14 16: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58억원 용역 입찰 참여 업체 4곳에 불과…사이좋게 한건씩 낙찰 받아

▲ 김태원 의원
[신아일보=김기룡 기자] 4대강 사업 부채를 갚기 위해 시작된 친수구역 조성사업이 당초 계획보다 수익성이 적고 기본 및 실시설계 용역부터 입찰담합 의혹이 제기되고 있다.

14일 국회 국토교통위원회 김태원 의원(새누리당, 고양 덕양을)이 한국수자원공사로부터 제출받은 ‘친수구역 사업현황’ 자료와 ‘에코델타시티 재무적 타당석 검증 최종보고서(2014년5월)’를 분석한 결과, 한국수자원공사(이하 수공)가 총 5조 4386억원을 투자해 얻는 수익은 최소 2537억원에서 최대 5626억원 수준인 것으로 나타났다.
 
당초 수공은 친수구역 조성사업으로 발생한 수익으로 4대강 부채 6000억원을 상환할 수 있다고 발표했다.

하지만 친수구역 사업 중 규모가 가장 큰 부산에코델타시티의 경우 올해 5월 발표된 타당성 검증 보고서에 따르면 최악의 경우 순수익은 2513억원에 불과했다.

이마저도 부산도시공사와 수익금을 분배하면 순수익은 더 줄어들 것으로 보인다.
 
또한 타당성 검증에 참여한 전문가 19명 중 에코델타시티의 산업·주택용지 모두 경쟁력이 있다고 의견을 낸 사람은 고작 5명에 불과했다.

특히 부산에코델타시티 사업 시작단계에서 발주한 용역에서 입찰담합 의혹이 제기되고 있다.

4대강 사업에 참여해 입찰담합, 비자금 조성 등으로 검찰조사를 받았던 4개 업체는 258억원(4건) 규모의 에코델타시티 기본 및 실시설계 용역 입찰에 참여해 각각 한건씩 낙찰 받았기 때문이다.

김태원 의원은 “4대강 부채를 갚기 위해 시작한 친수구역 조성사업이 수익성 감소와 입찰담합 문제로 사업이 제대로 추진될 수 있을지 의문이다” 라며 “친수구역 조성사업 완공 후 미분양 사태가 지속된다면 4대강 부채에 친수구역 조성사업 부채가 추가되어 더 심각한 재정난에 빠질 수 있다”고 밝혔다.

이어 “수공은 더 늦기 전에 사업 축소, 철수 등 결단을 내려야 한다”고 촉구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