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부터 이틀간 7·30 재보선 후보등록
오늘부터 이틀간 7·30 재보선 후보등록
  • 온라인 편집부
  • 승인 2014.07.10 10: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선거지역 15곳 '사상최대'…사전투표 25일부터 이틀간

7·30 국회의원 재·보궐선거의 선거관리위원회 후보자 등록이 10∼11일 이틀간 진행된다.

이번 선거는 ▲서울 동작을 ▲경기 수원을, 수원병, 수원정, 평택을, 김포 ▲부산 해운대·기장갑 ▲대전 대덕 ▲울산 남구을 ▲충북 충주 ▲충남 서산·태안 ▲광주 광산을 ▲전남 순천·곡성, 나주·화순, 담양·함평·영광·장성까지 모두 15곳에서 열린다.

역대 재보선 가운데 가장 규모가 큰 데다 선거 지역도 수도권 6곳을 포함해 전국에 골고루 분포돼 있어서 세월호 참사와 잇단 총리 후보자 낙마 등 인사 파동 이후 민심을 읽는 척도가 될 것이라는 분석이 제기된다.

새누리당으로서는 국회 과반의석 회복 여부가 달려 있으며, 새정치민주연합은 현재로선 야권연대 없이 선거를 치러야 하는 상황에 처해 있는 점이 관전 포인트로 꼽힌다.

공식 선거운동은 후보자등록 마감 후 17일부터 선거일 직전 자정까지 13일 동안 진행되며, 이번 선거의 사전투표는 선거일 전주 금·토요일인 25∼26일 오전 6시부터 오후 6시까지 할 수 있다. 다만 이번에는 전국 단위 선거가 아니므로 선거가 열리는 지역 내에서만 사전투표를 할 수 있다.

이번 재보선은 지방선거와 겹쳐 뒤로 밀리는 바람에 여름 휴가 한복판에서 치러지는 데다 대형 선거를 한 뒤 두달이 안된 유권자들의 피로감 등의 영향으로 역대 재보선과 비슷하거나 다소 낮은 30%대 투표율에 머물 것이라는 전망이 나온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