北, 납치문제 특별조사위 활동 개시…위원 명단 발표
北, 납치문제 특별조사위 활동 개시…위원 명단 발표
  • 온라인 편집부
  • 승인 2014.07.04 14:5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위원장에 서대하 보위부 부부장…4개분과 책임자 명단도 발표

▲ 일본 정부 대변인 스가 요시히데 관방장관이 4일(현지시간) 도쿄에서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사진=AP/연합뉴스)
북한은 4일 일본인 납치 피해 문제 등을 조사할 특별조사위원회를 구성해 전면적이고 포괄적인 조사를 들어간다고 발표했다.

북한은 조선중앙통신 보도를 통해 "우리 공화국은 7월4일부터 특별조사위원회를 조직하고 모든 일본인에 관한 포괄적 조사를 개시하게 된다"며 "특별조사위원회는 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 국방위원회로부터 모든 기관을 조사할 수 있으며 필요에 따라 해당 기관 및 관계자들을 조사사업에 동원시킬수 있는 특별한 권한을 부여받는다"고 밝혔다.

북한은 이날 일본 정부가 인적 왕래와 송금 및 휴대금액 제재 해제조치를 취한 사실을 언급해 특별조사위 가동이 일본과 합의에 따른 '행동 대 행동' 조치임을 시사했다.

북한은 서대하 국방위원회 안전 담당 참사 겸 국가안전보위부 부부장을 위원장으로, 김명철 국가안전보위부 참사와 박영식 인민보안부 국장을 부위원장으로 하는 특별조사위 명단도 발표했다.

서대하 부부장은 2010년 4월 군 소장(우리의 준장)으로 승진한 인물로 과거 경력은 거의 알려지지 않고 있으며 박영식 국장은 군 중장(우리의 소장)으로 올해 4월 최고인민회의 제13기 대의원에 선출됐다.

김명철 참사는 작년 2월 군 소장에 올랐으며 다른 이력은 확인되지 않는다.

특별조사위 산하 납치피해 분과는 강성남 보위부 국장, 행방불명자 분과는 박영식 인민보안부 국장, 잔류 일본인 및 일본인처 분과는 리호림 조선적십자회 서기장, 일본인유골 분과는 김현철 국토환경보호성 국장이 각각 책임자로 활동한다.

또 특별조사위는 보위부, 보안부, 인민무력부, 인민정권기관 등의 30명 정도의 관계자로 구성되며 각 지방에 지부를 둔다고 중앙통신이 밝혔다.

중앙통신은 "지부 책임자는 각 도, 시, 군 안전보위부 부부장들"이라며 "조사 진행 정형과 결과에 대하여서는 분과별로 종합하여 '특별조사위원회' 지휘부에 제기하도록 하며 '특별조사위원회'는 그 정형을 일본 측에 수시로 통보하고 호상 정보를 공유하면서 대책을 세운다"고 밝혔다.

그동안 북한이 부정적인 태도를 보인 것으로 알려진 일본 당국자의 방북과 관련해 "조사의 객관성과 투명성을 보장하기 위해 필요한 시점에 일본측 관계자들을 우리나라에 받아들인다"고 명시했다.

일본 정부가 관심을 보이는 납치피해자 및 행방불명자 조사와 관련해서는 "일본정부가 인정한 납치피해자들에 대해 다시금 조사하며 매 대상별로 입국 등 구체적인 경위를 확인한다"면서 "일본측이 제기하는 자료도 참고하면서 인민보안기관이 가지고 있는 주민등록대장에 기초해 행방불명자들의 입국 여부 및 신원 등을 확인한다"고 조사방법을 적시했다.

또 "조사는 어느 한 대상분야만을 우선시하지 않고 모든 분야에 걸쳐 동시병행적으로 진행한다"며 "필요한 대상들에 대한 조사를 심화시키기 위하여 일본측 관계자와의 면담, 일본측 해당 기관이 가지고 있는 문서와 정보들에 대한 공유, 일본측관계장소에 대한 현지답사도 진행한다"고 소개했다.

앞서 북일 정부간 협상의 북한 측 수석대표인 송일호 북일국교정상화교섭 담당대사는 지난 3일 평양공항에서 가진 재일본 조선인총연합회 기관지 조선신보와 인터뷰에서 "(특별조사위 명단 공개는)무조건 합의사항을 이행하겠다는 우리 입장 표시"라며 "조일 쌍방이 합의사항 이행을 위해 서로가 성실히 노력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