총기난사범 임 병장 후송 대역 써
총기난사범 임 병장 후송 대역 써
  • 주영준 기자
  • 승인 2014.06.24 21: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방부 "출혈 계속돼 시간 줄이기 위해" 해명

자살 기도 직후 병원으로 이송한 육군 22사단 GOP(일반전초) 총기난사범 임모(22) 병장 후송에 대역을 쓴 것으로 알려졌다.

국방부 관계자는 24일 “당시 구급차 4대를 준비해 2대는  강릉아산병원으로, 2대는 강릉동인병원으로 가게 했다”며 “강릉아산병원에서도 진짜 임 병장이 탄 구급차는 지하 물류창고를 통해 응급실로 향했고, 가짜 임 병장이 탄 군용 구급차는 응급실 정문으로 갔다”고 밝혔다.

국방부는 이 사실을 이날 오전 파악했다고 이 관계자는 덧붙였다.

전날 오후 강릉아산병원에 도착한 군용 구급차에서는 가짜 임 병장이 하늘색 모포를 뒤집어쓴 채 들것에 실려 나왔다. 군 관계자들은 이 가짜 임 병장을 응급실로 후송하는 흉내까지 냈다.

하지만 당시 진짜 임 병장은 이미 응급실에 들어간 이후였다. 가짜 임 병장으로 모포를 뒤집어썼던 인물은 일반 병사였던 것으로 알려졌다.

국방부 관계자는 “강릉아산병원에서 ‘응급실 앞에 취재진이 많아 진료가 제한되니 별도의 통로를 준비하겠다’면서 국군강릉병원에 가상의 환자를 준비해달라고 요청했다. 이 내용이 국군강릉병원장 손모 대령에게 보고됐고 그렇게 하기로 협의했다”고 설명했다.

이 관계자는 또 “강릉아산병원은 응급실로 들어가는 길목이 좁아 구급차가 들어가기 어려웠고, 임 병장의 혈압이 당시 60~90㎜Hg으로 매우 위험한 수준이었던 점 등을 고려해 강릉아산병원에서 요청한 것”이라며 “출혈이 계속돼서 (후송)시간을 줄이기 위해 지하 물류창고를 통해 응급실로 향했다”고 덧붙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