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창극측 "'하나님의 뜻' 보도 언론사에 법적대응"
문창극측 "'하나님의 뜻' 보도 언론사에 법적대응"
  • 온라인 편집부
  • 승인 2014.06.13 11: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청문회준비단 발표…"악의적·왜곡된 편집, 강연전문·동영상 공개"
▲ 문창극 총리 후보자가 12일 저녁 서울 정부서울청사 창성동 별관에서 외출을 하기 위해 차에 오른 뒤 취재진이 몰리자 차에서 내려 다시 돌아오겠다고 얘기하고 있다.

문창극 총리 후보자 인사청문회 준비단은 12일 문 후보자의 과거 발언을 보도한 언론사가 악의적이고 왜곡된 편집을 했다며 법적대응하겠다고 밝혔다.

이석우 총리실 공보실장은 이날 오후 문 후보자 집무실이 있는 정부서울청사 창성동별관에서 준비단 명의로 기자회견을 하고 "문 후보자의 온누리교회 발언 동영상에 대해 일부 언론의 악의적이고 왜곡된 편집으로 마치 후보자가 우리 민족성을 폄훼하고 일제식민지와 남북분단을 정당화했다는 취지로 이해되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어 "그러나 이는 전혀 사실과 부합되지 않음을 분명히 말씀드리며, 당해 언론사의 보도책임자를 상대로 허위사실에 의한 명예훼손 등 혐의로 법적대응에 나설 것임을 밝힌다"고 밝혔다.

이 실장은 또 "악의적이고 왜곡된 보도내용 대부분이 동영상 전체를 시청하거나 전체 텍스트의 문맥을 파악하지 않고, 특정 글귀만을 부각하고 있는 상황"이라며 "따라서 국무총리실 인터넷 사이트 등에 후보자의 강연 전문과 동영상 등을 게재하여 국민들께서 직접 판단하시도록 요청드릴 계획"이라고 덧붙였다.

그러면서 '왜곡 보도내용'의 구체적인 사례를 들기도 했다.

우선 문 후보자가 "우리 민족이 게으르고 자립심이 부족하다"고 말한 부분에 대해 "이는 후보자가 직접 발언한 내용이 아니라, 윤치호의 발언을 인용했을 뿐인데 마치 후보자가 발언한 것처럼 왜곡한 것"이라고 지적했다.

또 "식민지배가 하나님의 뜻이었다"고 말한 부분에 대해서도 "'한국사람들은 일하기 싫어하고 공짜를 좋아하기 때문에 공산주의자가 될 수밖에 없다'는 윤치호의 발언을 먼저 인용한 후 식민지배가 끝나도 분단되지 않았으면 대한민국이 공산화됐을 것인데 하나님이 분단과 6·25 라는 시련을 주셨고, 우리 국민이 이를 잘 극복해 오늘날과 같은 부강한 나라로 만들었다는 취지로 발언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문 후보자는 발표 직후 20여분 만에 저녁식사를 하러 간다며 집무실을 떠나는 자리에서 "사퇴할 계획이 없는가"라는 질문에 "지금은 그걸 말할 계제가 아니다"라며 사퇴 생각이 없음을 분명히 했다.

문 후보자는 저녁 자리에서 돌아온 뒤에는 "강연 같은 것을 오늘 하루종일 검토했다. 그랬더니 전체 맥락으로 그런게 아니다"라며 "우리나라가 시련과 고난을 견디고 이렇게 살기좋은 부한 나라가 됐다, 그런 고난의 의미를 강조했는데 (보도에는) 그런 의미가 강조가 안돼 있다"고 지적했다.

문 후보자는 법적대응의 의미에 대해서는 "사실 보도를 하라는 얘기"라고 밝혔으며, 이날 출근길에 "무슨 사과할게 있나"라고 밝혔다가 오전에 다시 유감을 표명한데 대해서는 "사과할 일이 아니다"라고 다시 잘라말했다. 

한편 KBS는 이날도 9시뉴스를 통해 문 후보자가 과거 강연에서 "6.25를 왜 주셨냐 미국을 붙잡기 위해서 하나님이, 돌아보면 미국을 붙잡기 위해 주셨다"고 말했다고 보도했다.

또 문 후보자가 서울대 강의에서 일본군 위안부 문제와 관련, 우리 힘으로 위안부 할머니들을 감쌀 수 있어 일본으로부터 사과를 받지 않아도 된다는 취지의 발언을 한 것이 확인됐다고 전했다.

문 후보자는 위안부 관련 발언에 대해서는 "얘기를 다 차츰차츰 할 거니까 그때 하자"고 말했다.

또 '6·25 발언'과 관련, 준비단을 통해 "종교인으로서 교회 안에서 신자들을 대상으로 한 종교적 인식의 발언인데 이를 일반인의 역사인식인 것처럼 왜곡 보도했다"며 "강연 취지는 '6·25 라는 시련을 통해 미국이 한미상호방위조약에 의해 한국에 남아있게 돼 우리의 발전에 계기가 됐다'는 것인데 '하나님이 6·25를 주었다'는 식의 일반적인 인식을 갖게끔 오도하는 보도를 한 것"이라고 해명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