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천, 청렴 1등급 도시 위상 더 높인다
부천, 청렴 1등급 도시 위상 더 높인다
  • 부천/오세광 기자
  • 승인 2014.05.13 16:4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자율적 내부통제 제도' 강력 시행

[신아일보=부천/오세광 기자] 경기도 부천시는 청렴 1등급 도시의 위상을 유지하고 보다 맑고 깨끗한 행정을 구현하겠다는 목표로 행정업무 처리과정에서의 부정과 오류를 사전에 예방하기 위한 '자율적 내부통제제도'를 보다 강력하게 시행한다고 13일 밝혔다.

'자율적 내부통제제도'는 공무원 스스로 업무처리를 사전에 점검함으로써 지방행정의 투명성과 책임성, 청렴성을 담보하기 위해 안전행정부에서 지난해부터 근거를 마련한 것으로, 청백-e(통합 상시모니터링)시스템과 자기진단(Self-Check)제도, 공직윤리관리시스템 등 3대 과제를 중심으로 운영하는 제도이다.

이번 시에서 마련한 내부통제 활성화 방안에 따르면 그간 5대 지방행정정보시스템별로 개별 모니터링을 해오던 '청백-e 상시모니터링 시스템'을 다음달부터는 '통합 상시모니터링 시스템'으로 전환 운영한다.

또 비전자문서를 통해 운영되어 비효율적이었던 실무부서의 자기진단제도 또한 전자결재와 연계해 효율성을 높인다는.

또한, 내부통제 제도의 조기정착을 위해 3대과제 실무위원들로 구성된 학습동아리(Cop)의 운영 및 외부전문가를 활용한 내부통제 활동의 전문성 제고, 제도운영 담당자들에 대한 다양한 교육도 실시한다.

특히 이 제도에 적극 참여해 예산절감과 부정예방에 실질적인 성과를 도출한 부서와 개인에게는 다양한 인센티브도 제공한다.

시 윤주영 감사관은 "본 제도의 성패는 공무원 스스로의 참여노력 및 이에 대한 시정 참여자의 이해와 관심에 달려 있다. 기대대로 본 제도가 성공적으로 정착된다면 행정의 투명성과 청렴성을 높이는 데 크게 기여할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