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일, 1개월에 한번 위안부 문제 등 현안 논의
한일, 1개월에 한번 위안부 문제 등 현안 논의
  • 주장환 순회특파원
  • 승인 2014.04.17 06: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장급 협의에서 결정
▲ 이하라 준이치(伊原純一) 일본 외무성 동아시아·대양주 국장이 16일 외교부에서 핵심적인 과거사 현안인 일본군 위안부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한일 양국 협의를 마치고 나서 취재진의 질문에 답변하고 있다.

[도쿄=주장환 순회특파원] 한일 양국은 앞으로 국장급 협의를 1개월에 한번 꼴로 열어 위안부 문제 등 현안을 논의한다.

16일 일본군 위안부 문제 를 논의하기 위한 국장급 협의를 서울에서 갖고 이같이 결정했다.

이상덕 외교부 동북아 국장과 이하라 준이치(伊原純一) 일본 외무성 동아시아·대양주 국장은 이날 오후 4시부터 외교부 청사에서 협의를 갖고 위안부 문제에 대한 양측의 기본 입장과 향후 협의 진행 방향에 대한 의견을 교환했다.

양국은 또 "한일 간에 장애가 되는 위안부 문제를 조속히 해결하자"는 공감대를 형성한 것으로 전해졌다.

이에 따라 양국은 다음 달 중 일본에서 후속 협의를 갖기로 의견을 모으고 구체적인 날짜는 외교경로를 통해 정하기로 했다.

특히 양국이 그러나 위안부 문제를 둘러싼 양측간 기본적인 입장차가 적지 않아 최종 해법 마련까지는 난항이 예상된다.

이날 회담에서 우리 정부는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들이 납득할 수 있는 방향으로 실질적으로 문제를 해결해야 한다"는 입장을 밝힌 것으로 알려졌다.

하지만 일본은 군 위안부 문제도 1965년 한일 청구권 협정에 따라 해결됐다고 주장하면서 법적책임 인정과 배상에 대해서는 불가하다는 입장을 밝힌 것으로 전해졌다.

내달 중 개최될 후속 협의에서는 주한 일본대사의 사과 및 피해자에 대한 인도적 지원 등을 결합한 이른바 '사사에(佐佐江)안'과 같은 구체적인 해결 방안에 대한 논의가 진행될 것으로 보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