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얼굴에 철판’ 사사에 駐美 日대사
‘얼굴에 철판’ 사사에 駐美 日대사
  • 장재진 기자
  • 승인 2014.02.03 11: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동해병기-위안부문제 돈 싸들고 방해
▲ 송민순(좌) 외교통상부 장관과 악수를 나누고 있는 사사에 겐이치로.그의 행보가 외교가의 눈총을 받고 있다.

[신아일보=주장환 기자] 사사에 겐이치로(佐佐江賢一郞) 주미 일본대사의 갈짓자 행보가 세계 외교가의 눈총을 받고 있다.

최근 사사에가 이끄는 주미 일본 대사관이 미국 버지니아주 의회의 동해병기법 통과를 저지하기 위해 각계각층을 상대로 광범위한 로비를 조직적으로 벌이는 등 외교가의 이단아로 등장하고 있는 것.

그는 지난해 12월26일 테리 매콜리프 버지니아 주지사에게 “법안에 서명할 경우 경제관계에 손상을 입을 것”이라고 경고하는 협박성 서한을 보낸데 이어 지난달 22일에는 직접 리치먼드로 내려가 매콜리프 주지사를 만나기도 했다.

외국 공관이 주재국 지방자치단체의 특정 입법활동을 저지할 목적으로 협박을 하는 것은 전례가 없는 일이다.(본지 2일자 ‘낯 두꺼운 일 국수주의,국제적 망신 자초 기사 참조).

매컬리프는 클린턴 부부의 오랜 후원자다. 이로 인해 클린턴 전 국무장관까지 구설수에 오르고 있는 형편이다.

사사에측은 3달간 7만5천 달러를 워싱턴 대형로펌인 맥과이어우즈 컨설팅에 지불하기로 했다. 아시아를 피로 물들인 역사를 지우기위해 거액을 뿌려대고 있는 것이다.

사사에 대사는 1월 29일엔 전략국제문제연구소(CSIS) 세미나에서 중국과의 영유권 분쟁을 언급하던 중 “미국은 어느 나라가 우방이고 문제 국가인지 분명히 밝혀라”고 주장해 또 다시 눈총을 받았다.

그는 지난달 17일 워싱턴포스트(WP)에 아베 총리의 야스쿠니 신사 참배를 옹호하는 기고문을 싣기도 했다.

사사에 대사는 아예 얼굴에 철판을 깐 것 같다. 미국 뿐 아니라 프랑스 등 많은 사람들이 혀를 차고 있지만 ‘소귀에 경 읽기’다. 일본의 우익 국수주의, 한마디로 무섭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