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야, 아베 ‘야스쿠니 신사 참배’ 일제히 규탄
여야, 아베 ‘야스쿠니 신사 참배’ 일제히 규탄
  • 장덕중·이재포 기자
  • 승인 2013.12.26 17: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올바른 역사교육을 위한 국회의원모임 소속 여야 의원들이 26일 국회 정론관에서 일본 아베 총리의 야스쿠니 신사 참배를 규탄하는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여야는 26일 아베 신조(安倍晋三) 일본 총리의 야스쿠니(靖國) 신사 전격 참배를 ‘망동’으로 규정하고 일제히 규탄했다.

새누리당 민현주 대변인은 논평에서 “부끄러운 과거사를 참회하고 세계평화에 이바지하는 노력을 보이기는커녕 침략의 역사를 미화하고 동북아의 긴장을 고조시키는 아베 총리의 야스쿠니 신사 참배를 강력히 규탄하고 깊은 유감을 표한다”고 밝혔다.

민 대변인은 “어떤 행동과 말로도 일본의 침략전쟁과 과거사는 정당화될 수 없다. 지금과 같은 한일관계는 그 누구에게도 도움이 되지 않으며 양국관계를 더욱 불행하게 만들 뿐”이라면서 “악화된 한일관계를 풀어내기 위한 일본의 현명한 선택을 거듭 촉구한다”고 강조했다.

민주당 박수현 원내대변인은 브리핑에서 “아베 총리의 몰역사적 행보에 대해 규탄하고 한일관계뿐 아니라 동북아 평화질서를 깨뜨리는 망동을 중단할 것을 촉구한다”고 밝혔다.

박 원내대변인은 “1970년 폴란드인 앞에서 무릎을 꿇은 것은 한 사람이지만 일어선 것은 독일 전체였다는 빌리 브란트의 역사 인식과 진정성을 일본이 본받길 촉구한다”면서 “2013년 아베 총리가 총리자격으로 야스쿠니를 전격 참배함으로써 ‘일어선 것은 한 사람이지만 무릎을 꿇은 것은 일본 전체였다’고 역사는 기록할 것”이라고 지적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