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 청문회 뺀 국회일정 거부
민주, 청문회 뺀 국회일정 거부
  • 장덕중 기자
  • 승인 2013.11.11 17:5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결산심사도 파행… 예산심사 지연 준예산 우려

민주당은 11일 황찬현 감사원장(11∼12일), 문형표 보건복지부 장관(12일), 김진태 검찰총장 후보자(13일)에 대한 인사청문회가 열리는 오는 13일까지 청문회를 제외한 모든 국회 의사일정을 전면 보이콧 하기로 했다.
전병헌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검찰의 편파 수사와 편파 감찰, 편파 징계는 사실상 국정원 대선개입 사건의 공정수사는 물론 재판 중인 사건의 공소유지조차 포기시키려는 정권 차원의 공작의 일환”이라며 “이를 저지하기 위한 국민여론을 환기시키기 위해 인사청문회 기간 청문회를 제외한 국회의 모든 의사일정을 잠정 중단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전 원내대표는 국정원 대선개입 의혹 수사과정의 항명 논란에 대한 대검 감찰 결과에 대해 “윤석열 특별수사팀장, 박형철 부팀장에 대한 징계는 검찰을 국정원 분소로 전락시킨 사상 최악의 자기부정이자 치욕”이라며 “검찰 내부에서조차 징계철회 요구가 높다”고 주장했다.
그는 인사청문회 일정에 대해 “감사원장, 복지장관, 검찰총장 후보자 인사청문회의 공통점은 전임자들이 청와대의 부당한 압력의 희생자라는 점과 후보자들이 모두 김기춘 대통령 비서실장의 인사라는 점”이라고 비판했다.
이어 “민주주의적 소양과 자질 검증에 역점을 두고 후보자들이 과연 권력의 외압에 굴복하지 않고 공평무사하게 업무수행 할 수 있을지, 그러한 자질과 소신을 엄정하게 검증할 것”이라며 “국민의 공복인지 권력의 시녀인지를 국민 눈으로 확인해낼 것”이라고 덧붙였다.
앞서 민주당은 지난 8일 국가기관 대선개입 관련 모든 의혹에 대한 특검(이른바 원샷특검)을 제안하면서 국회 일정을 전면 보이콧했다.
하지만 당내에선 민주당 지도부가 11일 인사청문회를 제외한 국회 일정을 또다시 거부하자 “당 지도부가 장기적인 전략없이 국회 일정을 놓고 우왕좌왕하고 있다”는 비판적인 견해와 함께 여론의 역풍에 대한 우려도 제기되고 있어 논란이 예상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