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진 철강제품 7만5천톤‘꽁꽁’
당진 철강제품 7만5천톤‘꽁꽁’
  • 신아일보
  • 승인 2008.06.16 18:5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화물연대 운송 거부…광주서 도로점거 10명 연행
韓 총리 “화주들,운송업자의 요구 들어 줘야”
여수산단 화학공장 가동 중단…지역경제 ‘휘청’

충남 당진군이 16일 당진지역 화물연대의 총파업 4일째를 맞아 집단운송거부사태 중재에 나섰다.
현재 당진군지역은 화물연대 북부지회 소속 현대제철과 동부제철, 환영철강과 라파즈 등 4개의 분회 193대의 차량이 지난 13일부터 총파업에 돌입, 현대제철과 동부제철 주변도로 등에 주차해 놓고 운송료 인상 요구하고 잇다.
또 비조합원들까지 집단행동에 참여 조짐이 보여 긴장감과 물류 대란의 장기화에 따른 막대한 물류비용의 피해가 우려되고 있다.
이와 관련 당진군은 파업에 대한 물류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 화물연대 대표자들과 간담회를 갖는 등 중재자로 전면에 나서기로 했다.
당진군은 지난 15일 군수실에서 민종기 당진군수와 김인수 화물연대 북부지회장, 신동순 현대제철분회장 등 관계자 7명이 참석한 가운데 면담을 가졌다.
민 군수는 “유류값 급등 등으로 생계를 위협받고 있는 조합원들을 백분이해하며, 업체와의 지속적인 의견조율로 상호 피해를 최소화할 수 있는 대안을 이끌어 내겠다”고 밝혔다.
16일 당진군청에서 현대제철, 동부제철, 환영철강 등 업체 대표자들과 화물연대 관계자들이 모여 1차협상 자리를 열고 화물차량 운전자들을 위해 진행중인 ‘화물 공영차고지’를 빠른 시일 내 건립해 부족한 주차공간 확보에 주력할 것을 합의했다.
당진지역 화물연대는 지난 13일 파업에 돌입하며 운송료 30% 인상을 요구하고 있으나 현재 현대제철 측만 15% 인상안을 내놓고 타 업체들은 전국적 추이를 관망하고 있는 상태다.
당진 지역 철강회사의 물류 차질은 현대제철 5만톤, 동부제철2만톤, 환영철강 5000톤 등 총 7만5000톤이 출하되지 못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사상 최대 규모의 화물연대 파업이 닷새째에 접어든 가운데 광주.전남의 중추 성장 엔진의 하나인 건설기계마저 총파업에 나서 지역 경제가 휘청거리고 있다.
여수산단의 심장부인 화학공장에 이어 광주 경제의 허파인 대우, 삼성 생산라인마저 파업의 여파로 멈춰설 태세다.
화물연대 조합원과 비조합원간 갈등이 일부 표면화되고, 정부와 노조, 업체와 노조간 입장차로 법적 공방마저 예고되는 등 상황은 총체적 위기 국면으로 치닫고 있다.
화물연대 총파업으로 원료 입고는 물론 제품 수출에 차질을 빚다 가동 중단이라는 극약 처방을 내리는 업체가 날로 늘고 있다.
여수산단공장장협의회에 따르면 휴켐스가 원료를 제때 확보하지 못해 이날 공장가동을 중지했다. 제일모직도 평소의 50% 가동률을 보이고 있으며 또다른 일부 공장도 파업이 시작된 후 70-80%선에서 근근이 가동되고 있다.
“여수산단 특성상 화학공장이 밀집해 있다보니 원료를 쌓아놓고 생산할 수 없는 노릇이다. 이 때문에 몇몇 공장은 한계점에 도달했다”는 게 공장장협의회측 설명이다. 협의회측은 “물류난이 지속될 경우 당장 2일 후면 많은 공장이 한꺼번에 멈출 수 밖에 없다”며 파업 중지를 호소했다.
민주노총 산하 전국건설노동조합 광주.전남본부 조합원 1200여명은 이날 상경, 유가 보조금 지급, 운반단가 현실화 등을 촉구했다.
여수산단 내 33개 입주업체로 구성된 여수산단공장장협의회는 이날 “화물연대 불법행위는 법 질서의 테두리를 넘었다”며 “피해 상황에 대해 민.형사상 책임을 묻겠다”고 밝혔다.
협의회는 “가동 차질과 중단 등 최악의 상황으로, 지나친 운송방해, 운송기사 위협, 차량 파괴 등 타 지역보다 훨씬 더 과격한 양상”이라며 “정부도 불법행위에 대한 보다 강력한 조치를 취해줄 것”을 요청했다.
경찰도 이날 오전 광주 서구 내방동 기아차 광주공장 인근에서 도로를 점거한 채 연좌농성을 벌이던 화물연대 노조원 10명을 연행하는 등 불법 행위에 칼을 빼들었다.
한승수 국무총리는 16일 화물연대 파업 나흘째를 맞아 전국적 물류대란 사태가 장기화될 것을 우려하며 “화주가 적극적으로 나서 운송업자들의 요구를 어느 정도 들어줘 조속히 문제가 해결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한 총리는 이날 오후 부산북항을 방문해 화물연대 운송거부에 따른 부산항 화물수송대책와 터미널 비상대책 등에 대한 보고를 받은 자리에서 이같이 밝혔다.
한 총리는 “2003년 물류대란이 있었을 때 부산항의 신뢰가 떨어져 (국제)물류가 중국이나 일본 등으로 넘어가 큰 손실이 났다”며 “장기적으로 우리 훌륭한 항만, 특히 부산항이 매력을 잃어 이들 (중국, 일본 등) 나라에 물류를 빼앗기지 않도록 정부가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이영채·이강영·손봉선·김삼태기자
feel1330@empal.com
kylee@shinailbo.co.kr
bsson@shinailbo.co.kr
stkim2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