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원로 의견수렴뒤 민심수습”
“당·원로 의견수렴뒤 민심수습”
  • 신아일보
  • 승인 2008.06.02 19: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李대통령-강재섭 회동 “복당은 당규 따라 당이 처리”
이명박 대통령은 2일 한나라당 강재섭 대표와 정례회동을 갖고 최근 ‘쇠고기 파동' 등 국정 현안에 대해 폭넓은 의견을 교환했다.
이 대통령은 이날 오전 8시부터 한 시간 동안 강 대표와 회동하면서 취임 100일인 3일을 전후한 6월 초 국론 분열 양상을 타개할 특단의 ‘민심수습 방안'을 제시하겠다는 뜻을 밝혔다.
청와대 이동관 대변인과 한나라당 조윤선 대변인에 따르면 강 대표는 “각계 원로들을 만나 귀를 열고 의견을 수렴했으면 좋겠다"며 “일부 ‘정치적인 착오'도 있었던 만큼 차제에 민심 일신 차원에서 개각 등 민심수습 방안이 필요하다"고 건의했다.
강 대표는 이어 “현재 청와대에 조율·소통 기능이 미흡하다는 지적이 있다"며 “국정을 안정적으로 운영하려면 여·야, 정·관을 조율하고 국정 주요사항을 예견해서 정치 상황을 예측하는 한편 홍보와 소통 기능을 고루 갖춘 태스크포스(TF) 기구를 청와대에 설치하는게 필요하다"고 제안했다.
이 대통령은 이에 대해 “민심수습안에 대해서는 현재 민심을 깊이 들으면서 여러가지 사안을 검토 중”이라며 “당의 의견을 충분히 수렴하고 각계 원로들을 두루 만나서 여론을 들은 뒤 민심수습 방안을 제시하겠다"고 화답했다.
이 대통령과 강 대표는 민심수습의 선행 작업이 당 화합이라는데 인식을 같이 하고 한나라당 친박계(親朴系·친 박근혜계) 인사들의 복당 문제에 대해서도 논의했다.
강 대표는 “‘당 화합을 위해 입당·복당을 원하는 의원들에게 문호를 개방한다'는 원칙 아래 우선 한나라당 소속 의원으로서 낙천해서 탈당한 뒤 18대 총선에서 당선된 분들은 당헌·당규상 결격 사유가 없는 한 곧바로 복당 조치토록 하겠다"고 설명했다. ▶2면에 계속
양귀호기자 ghyang@shina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