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 남재준·김무성 등 고발
민주, 남재준·김무성 등 고발
  • 김천식 기자
  • 승인 2013.07.07 17:5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상회담 대화록 공개관련 “대선에 중대한 영향 미쳐”

민주당이 남재준 국정원장, 김무성·정문헌 의원과 권영세 주중대사를 검찰에 고발했다.
민주당 국정원 선거개입 진상조사 특별위원회와 국회 법제사법위원회 소속 민주당 의원들은 7일 오후 2시 남 국정원장 등을 서울중앙지검에 고발했다.
이들은 이날 오전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김 의원 등은 비밀문서인 2007년 남북정상회담 대화록을 권한없이 열람해 그 내용을 유출한 것으로 보인다”며 “이들을 대통령기록물관리에 관한 법률 위반 등의 혐의로 고발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이들은 “2012년 대통령 선거 유세 등에 지속적으로 사용하면서 선거에 영향을 미치려 한 정황이 있다”며 “실제로 정문헌 의원의 NLL(서해북방한계선) 발언 후 2012년 10월8일부터 12월19일까지 NLL이란 키워드로 9400 여건 뉴스가 검색되는 등 위 발언이 선거에 중대한 영향을 미친 점은 사실로 드러났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공직선거법 위반에도 해당하는 것으로 보이나 이에 대해 공소시효 문제 등의 추가적인 법리 검토 후 대응방안을 결정할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민주당은 또 남재준 국정원장에 대해 추가고발키로 결정했다.
앞서 민주당은 지난달 25일 NLL 발췌록 공개와 관련해 이미 남재준 국정원장과 새누리당 서상기 의원 등 총 7인을 대통령기록물관리법 위반 등의 혐의로 서울중앙지검에 고발한 바 있다.
이들은 “남재준 원장은 발췌록 열람에 이어 지난달 24일 2007년 남북정상회담 대화록 전문을 적법한 절차 없이 위법하게 일반문서로 재분류해 공개 결정했다”며 “민주당은 남재준 원장을 대통령기록물관리에 관한 법률 위반 및 국정원법 위반 등의 혐의로 추가고발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박용진 대변인도 지원사격에 나섰다.
박 대변인은 이날 오전 국회에서 브리핑을 열고 “ 김무성이 ‘김무당’이냐. 어떻게 지난해 12월14일날 그렇게 꼼꼼하게 표현 하나 하나, 토시 하나 하나까지 틀리지 않고 원문과 똑같은 내용을 읽을 수 있었는지 그것도 7분 동안이나 읽을 수 있었는지 의문을 갖고 웃는다”며 “12월14일에 비내리는 부산에서의 김무성은 신 내린 무당이 아니라면 국정원과 끈을 갖고 있는 사람이라고 하는 것이 분명한 사실”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큰 정치를 꿈꾸고 웬만한 의원들은 동생으로 거느린다는 김무성 의원이 뻔한 거짓말로 위기를 모면하려다 김무성의 별명인 ‘김무대’인 줄 알았더니 알고 보니 ‘김무당’이라는 국민 조롱을 받게 될까봐 염려된다”고 우려했다.
그는 또 “권영세 주중대사의 국가기밀자료 불법유출 대역죄가 새누리당과 홍지만 원내대변인의 ‘내부고발’로 밝혀진 만큼 검찰은 오늘 민주당의 고발에 대해 엄정 수사하고 이 사건에 대해 반드시 처벌해야 한다”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