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U, 시리아 반군에 대한 무기금수 조항 철폐
EU, 시리아 반군에 대한 무기금수 조항 철폐
  • 윤다혜 기자
  • 승인 2013.05.28 08:5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유럽연합(EU)은 6월1일 이후에도 바샤르 아사드 시리아 대통령 정부에 대한 무역제재와 무기금수를 지속하지만 반군에 대한 무기금수는 해제키로 했다고 윌리엄 헤이그 영국 외무장관이 27일 발표했다.

헤이그는 이날 브뤼셀에서 6월1일로 자동 시효가 만료되는 시리아 제재 및 무기금수 조항에 관한 회의를 마친 뒤 이를 발표하면서 "이번 결정은 아사드 정권에 대한 유럽의 강력한 메시지"라고 말했다.

이날 회의는 온종일 계속됐으며 전반적인 기류는 불과 몇 개월 전에 노벨 평화상을 받은 EU가 외국의 분쟁에 무기를 공급하는 데 주저하는 분위기였였다.

헤이그는 영국이 당장 시리아에 무기를 보낼 계획은 없으나 이번 결정으로 사태가 더 악화될 경우 대응하는 데 여유가 생겼다고 말했다.

다른 회원국들도 당장 시리아 반군들에게 무기를 공급할 계획은 없는 것으로 알려졌다.

칼 빌트 스웨덴 외무장관은 "현싯점에서 무기공급을 고려하려는 회원국 동향은 발견하지 못했다"고 말했다.

이날 EU의 27개 회원국들은 무기를 반군들에게 공급하게 될 무기가 극단주의자나 테러리스트들의 수중에 들어가지 않도록 가능한 최선을 다하기로 합의했다.

이날 회의에서 오스트리아는 어떤 무기도 수출돼서는 않된다며 이 문제에 대한 회원국들의 집단적 합의를 거부했다.

미하엘 스핀델레거 외무장관은 "EU는 종래의 자세를 유지해야 한다. 우리는 평화운동을 추진하지 전쟁운동을 추진하지 않는다"고 강변했다.

오스트리아는 회원국들이 시리아 반군들에게 무기를 공급함에 있어 준수해야 할 규약이 마련됨에따라 마침내 동참했다.

한편 이날 로랑 파비우스 프랑스 외무장관은 파리에서 존 케리 미 국무장관과 세르게이 라브로프 러시아 외무장관과 시리아 사태를 논의하기 위해 일찍 회의장을 떠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