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권 ‘日과거사 도발’ 강력 비판
정치권 ‘日과거사 도발’ 강력 비판
  • 장덕중 기자
  • 승인 2013.05.27 17:5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여가위 소속 여야 의원들 일본에 서한 직접전달

정치권이 일본 아베 총리를 비롯해 극우 정치인들의 역사 왜곡 발언을 강하게 규탄하면서 위안부 피해자에 대한 사죄를 촉구하고 있다.
국회 여성가족위원회 소속 여야 의원들이 27일 일본 정치인들의 ‘과거사 도발’에 대한 항의의 뜻을 밝히고자 일본을 방문했다. 이들은 최근 잇따르는 일본군 위안부 문제에 대한 역사 왜곡 중단과 아베 총리의 사과를 촉구했다.
여가위 소속 새누리당 간사인 김희정 의원을 비롯해 류지영·김현숙 의원, 민주당 유승희 의원 등 4명은 이날부터 2박3일동안 일본에 머무르며 역사왜곡 망언에 대한 항의 서한을 일본 정치권에 전달할 예정이다.
이들은 특히 마츠시마 미도리 중의원 등 일본 정부 관계자를 만나 최근 발의한 ‘일본 정치인들의 일본군 위안부 망언에 대한 규탄 및 공식사과 촉구 결의안’을 직접 전달하고, 하시모토 도루 오사카시장에게 사죄를 요구한 키쿠타 마키코 일본 중의원을 만나 공동대응 방침을 논의하기로 했다.
이들이 전달할 결의안에는 “침략전쟁 기간 동안 성 노예화된 아시아, 태평양 여성 피해자들에 대해 일본 정부가 공식적으로 사과하고 국가차원에서 법적으로 피해 배상에 나서라”는 내용이 담겼다.
또 “침략전쟁을 정당화하고 위안부 피해자를 모욕한 아베 신조 일본 총리, 하시모토 도루 오사카 시장 등이 직접 국민 앞에 나서서 망언과 망동에 대해 사과하라”고 요구했다.
방문단은 일본 방문에 이어 위안부 문제의 피해 국가인 필리핀과 대만을 방문, 일본의 역사 왜곡에 대한 국제 공조 방안도 모색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