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전자, '팬택' 지분 전격 인수
삼성전자, '팬택' 지분 전격 인수
  • 윤다혜 기자
  • 승인 2013.05.22 16: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삼성전자가 국내 토종 휴대폰 제조업체인 팬택의 지분 10%(530억원)를 인수해 3대 주주로 올라섰다.

삼성전자는 디스플레이 경쟁사인 샤프의 지분 인수에 이어 또 다시 스마트폰 경쟁자인 팬택의 지분을 전격 인수하면서 업계의 영향력을 넓히게 됐다.

22일 팬택과 삼성전자에 따르면 삼성전자는 제3자 배정방식의 유상증자에 참여해 530억원 규모의 팬택 신주 10%를 인수했다. 팬택은 22일 이사회를 열고 이 같은 내용의 제3자 배정방식의 유상증자 계획을 확정했다.

이로써 삼성전자는 산업은행(11.81%), 퀄컴(11.96%)에 이어 10.03%로 3대 주주에 올라섰다. 다만 최근 지분투자를 한 퀄컴과 같이 경영에는 관여하지 않는다.

이번 삼성전자의 팬택 지분 인수는 양사에게 모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전망이다. 우선 팬택은 3분기 연속 적자를 기록하면서 자금 운영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상황에서 안정적인 운영 자금을 확보해 경영 안정화의 기반을 마련했다. 또 삼성전자의 투자로 향후 채권단 등에서의 추가적인 투자 가능성도 높아지게 됐다.

팬택은 530억의 자금을 통해 R&D와 마케팅 비용으로 활용해 '베가 아이언' 판매 증대와 신제품 개발에 힘쓸 예정이다.

삼성전자 역시 주요 거래선인 팬택이 전자를 포함해 삼성전기, 삼성SDI 등에서 MCP, LCD, PCB, 배터리 등을 구입하고 있어 매출 향상에도 도움이 될 전망이다.

팬택 관계자는 "팬택은 삼성전자의 각종 부품을 구매해온 주요 거래선으로, 삼성전자의 이번 투자는 팬택에게는 안정적 경영 기반을 확보하는 계기가 될 전망"이라며 "삼성전자에게는 주요 거래선과의 협력 강화라는 윈윈 효과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