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홍원 청문회 ‘전관예우·부동산’쟁점
정홍원 청문회 ‘전관예우·부동산’쟁점
  • 양귀호.장덕중 기자
  • 승인 2013.02.21 17: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도덕성 도마위… 정 후보자 “전관예우 수익금 유익한 곳에”
21일 국회 인사청문특별위원회는 정홍원 국무총리 후보자에 대한 인사청문회에서 전관예우와 땅 투기, 가족간 부당 증여 의혹 등을 집중 추궁했다.

전날 차분하게 이뤄졌던 국정수행 능력에 대한 검증과 달리 공직시절 활동과 도덕성이 도마에 오르면서 뜨거운 공방전이 벌어졌다.

정 후보자는 전관예우와 김해 삼정동·부산 재송동 땅 투기 의혹, 아들의 병역 면제 의혹에 대해 “사실이 아니다”라고 적극 해명했다.

정 후보자는 2006년 11월 중앙선관위 상임위원 퇴임 이후 대한법률구조공단 이사장으로 취임한 2008년6월까지 법무법인 로고스의 고문변호사로서 5억4700여만원의 예금이 증가해 ‘전관예우’ 의혹을 받고 있다.

이날 민주통합당 이춘석 의원은 “정 후보자는 검찰을 퇴직하고 3개월 만에 선관위 상임위원으로 갔다가 다시 법무법인 로고스로 갔다.

이후 장관급 선관위 상임위원을 마치고 다시 로펌으로 가는 것은 전관예우다.

법률구조공단 이사장을 마치고 개업한 것도 전관예우”라고 비판했다.

이에 정 후보자는 “중앙선관위 상임위원으로 옮기는 바람에 변호사는 3개월만 했다”며 전관예우를 받은 기간이 3개월 수준이었다고 해명했다.

그는 통합진보당 이상규 의원이 “전관예우 차원에서 취득한 재산을 사회 환원할 의사를 없느냐”는 질문에는 “유익하게 쓰려고 구상하고 있다.

이 자리에서 구체적으로 말씀을 안 드리겠지만 행동을 통해 볼 수 있을 것”이라면서 사회환원 의사를 밝혔다.

향후 전관예우 관리에도 힘쓰겠다는 의사도 밝혔다.

그는 “전관예우에 관해서는 공직자 윤리법이 2011년 개정돼 요건이 강화됐지만 아직도 기대가 미흡하다”며 “지금까지 심사에 소홀했거나 취업 허가를 하는 과정에서 소홀한 것을 방지해 철저히 하고 위반되면 엄격 다스리겠다”고 밝혔다.

김해 삼정동 땅과 부산 재송동 땅에 대한 투기 의혹이 일었지만 정 후보자는 모두 부인했다.

민주당 홍익표 의원은 “정 후보자가 부산지검 검사로 있던 1978년 매입한 부산 해운대구 재송동 땅(496.80㎡)은 동부지방법원과 553m, 도보 8분 거리다.

1978년 매입하면서 거주 목적으로 샀다고 했지만 거주한 적이 없고, 시세차익을 많이 얻었다.

투기 의혹이 있다”고 제기했다.

이에 대해 정 후보자는 “거주 목적은 잘못됐다.

그 당시에 서울에 근무하다가 부산으로 발령이 나서 서울집을 팔고, 부산으로 가면서 차액을 장인에게 맡겼는데 산 것”이라고 밝혔다.

그는 매입 3개월 후 부산지방법원과 검찰청의 신축 청사로 지정된 데 대해선 “이미 언론에 보도가 됐다”고 부인했다.

그는 아들의 군 면제 의혹에 대해서도 적극 해명했다.

정 후보자는 “디스크를 앓아본 사람이나 의사들 말을 들어보면 알지만 물리치료를 받으면 멀쩡한데도 평소에 일어나는 것, 물건을 드는 것도 조심해야 한다”며 “국민들이나 부모님들에게 미안하기도 하고 부끄럽기도 하다.

청문회 준비 과정에서 아들에게 지병이 있다는 게 공개돼 더 가슴이 아프다”고 밝혔다.

한편 정 후보자는 서울중앙지검 3차장으로 재직할 당시 박근혜 대통령 당선인의 동생인 지만씨의 필로폰 투약 사건에 대해 상대적으로 낮은 형량을 구형했다는 의혹에 대해서는 선을 그었다.

그는 “심한 추리다.

어느 때 일인데”라며 “그건 정말 지나치신 말씀이다.

차장은 구형에 관여 안한다.

주임검사였다면 알 수 있겠지만 (박씨 사건에 대한)기억이 없다”고 일축했다.

정 후보자는 외유성 해외출장에 배우자를 동반한 데 대해서는 사과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