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야, 2월 임시국회 4일 개원 합의
여야, 2월 임시국회 4일 개원 합의
  • 양귀호·장덕중 기자
  • 승인 2013.01.31 17: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부조직법 14일 처리… 쌍용차 문제 협의체로 절충
새누리당과 민주통합당이 2월 임시국회를 소집하고 쌍용차 문제 해결을 위한 ‘여야 협의체’ 가동에 합의했다.

새누리당 이한구, 민주당 박기춘 원내대표는 31일 국회에서 원내대표 회담을 갖고 4일 국회를 개원하는 등 총 8개 항목에 대해 합의를 이끌어 냈다.

특히 그간 국회 개원과 관련해 가장 큰 협상의 쟁점이었던 쌍용차 문제는 ‘2(여야)+3(노사정) 협의체’ 대신 새누리당과 민주당 의원 각 3명씩으로 구성된 ‘여야 협의체’를 구성해 5월말까지 운영하기로 절충됐다.

여야 협의체는 주 1회 회의를 개최하면서 노사정 각 이해당사자들을 불러 문제 해결을 위한 조정 및 논의를 시도할 예정이다.

아울러 ‘박근혜 정부’의 정부조직법 개정안과 관련된 법률의 원활한 처리를 위해서도 양당간 각 3인씩의 여야 협의체를 구성, 내달 14일에 관련 법률안 37건을 처리하기로 합의했다.

다만, 이날 대정부질문도 동시에 진행되기 때문에 병행 처리가 어려울 경우엔 18일로 미뤄서 처리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또한 새 정부 내각 인선과 관련, 국무총리 임명동의안은 26일 처리하기로 했다.

이와 관련, 새누리당 김기현 원내수석부대표는 “임명동의안은 대통령 취임 후에 국회로 넘어오는 것이 가능하다”면서 “정부에 넘어오는 것을 예상하고 내달 25일 취임 이후인 26일로 했다”고 설명했다.

이명박 대통령이 거부권을 행사한 ‘택시법’(대중교통 육성 및 이용촉진에 관한 법률개정안)에 대해서는 양당 정책위의장과 국회 국토해양위원장, 여야 간사 등 ‘5인 협의체’를 구성해 개정안과 정부 대체입법안을 검토한 후 처리키로 했다.

또 국무총리실 산하 민간인 불법사찰 의혹에 대해서는 국정조사특위 활동을 즉각 개시해 진상규명에 나서기로 했으며 임시국회 회기 내에 국정조사계획서를 의결키로 합의했다.

이 밖에 여야는 △예산·재정 개혁특위를 비롯해 △정치쇄신 특위와 △허베이 스피리트호 유류피해(태안기름유출사건) 대책특위 △평창 동계올림픽 지원특위 등을 따로 구성해 논의하기로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