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광 3호기 용접후 사용에 주민‘반발’
영광 3호기 용접후 사용에 주민‘반발’
  • 박천홍 기자
  • 승인 2013.01.07 17:4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책위“조사 후 수리 방식 합동조사단서 결정해야”
한국수력원자력(한수원)이 제어봉 안내관 균열로 가동이 정지중인 영광원전 3호기의 수리방식을 용접으로 하겠다는 방침이 알려지면서 지역 주민들이 반발하고 있다.

7일 원자력안전위원회(원안위)에 따르면 지난해 11월 한수원이 영광원전 3호기에 대한 수리방식을 보강용접으로 하겠다는 의향서를 원안위에 제출하고 승인을 요청했다.

한수원은 정비 기간이 짧고 안전성에도 문제가 없다는 판단에 따라 보강용접 방식을 선택한 것으로 알려졌다.

용접 방식은 한 달 정도의 시간이 소요되는 반면 원자로 교체는 구매와 입찰, 제작, 설치 등에 2~3년이 걸린다는 것이 한수원의 설명이다.

하지만 영광 지역 주민들은 "균열 부위를 용접해서 재가동하는 것은 임시방편일 뿐이고 안전성도 담보할 수 없다"는 입장이다.

이날 한수원의 용접 방식 소식을 접한 영광원전 민관합동대책위 한 관계자는 "정부 측과 3·4호기 합동조사단을 구성해 수리 방식을 결정하기로 했는데도 한수원이 섣불리 원안위에 승인을 요청했다"며 불편한 심기를 드러냈다.

이 관계자는 "현재 정부 측과 민간 측이 3·4호기 합동조사단에 외국 전문가 참여 여부를 놓고 협상중이다"며 "최종적인 3·4호기 수리 방식은 합동조사단에서 결정해야 한다"고 말했다.

영광원전 3호기는 지난해 11월3일 계획예방정비 중 제어봉 안내관 6개에서 균열이 발견돼 재가동이 지연되고 있으며, 4호기도 지난해 6월 안내관 4개에서 이상 징후가 발견됐다.

4호기는 올해 연말 계획예방정비 기간에 수리하기로 하고 현재 가동중이다.

한편 영광원전 민관 합동대책위는 9일 영광에서 회의를 갖고 합동조사단의 외국 전문가 참여 여부 등을 논의할 방침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