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 편·입학 비리 만연됐다”
“대학 편·입학 비리 만연됐다”
  • 신아일보
  • 승인 2007.12.17 18:3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수사의뢰·경고·담당자징계 요구 등 55건 처분
수사의뢰·경고·담당자징계 요구 등 55건 처분
교육부 ‘대학 편입학 실태 특별조사’결과 발표

13개 대학에 대한 편입학 실태조사 결과 교직원 및 동문자녀가 합격하고, 합격과 기부금이 서로 연관이 있는 정황이 드러나는 등 대학편입학 비리가 심각한 것으로 드러났다.
교육인적자원부는 11월 6일부터 28일까지 실시한 ‘대학 편입학 실태 특별조사’결과를 17일 발표하고 수사의뢰 10건, 기관경고 11건, 담당자징계 요구 17건, 개선요구 27건 등 55건의 처분을 확정했다.
13개 조사 대상 대학 중 적발 건수가 한 개도 없는 대학은 한 개교도 없어 경중과 무관하게 대부분의 대학이 편입학에 문제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수사의뢰 사안은 교직원 및 동문자녀의 합격관련 의혹, 편입학 합격과 기부금과의 연관의혹, 과도한 면접점수로 특정 평가위원이 합격여부를 주도한 사례 등 10건이다.
규정위반의 정도가 중한 경우에 속하는 기관경고로는 자녀응시 교직원의 전형관리요원 배정, 의무보존기간내의 OMR 답안지 분실, 정원초과모집 등 11건으로 8개 대학이 적발됐다.
주의, 경고, 징계 등 담당자 징계 요구는 편입학 지원자격 확인 부적정, OMR 판독오류, 채점결과 확인소홀, 자격미달 상장평가점수 부여 등 총 17건이 10개 대학에 내려졌다.
개선요구는 면접고사 시 지원자 인적사항 제공, 평가위원 위촉절차 미흡, 부정방지대책 미수립 및 자체감사 미실시 등 총 27건이 10개 대학에 내려졌다.
교육부는 “공정성과 투명성 차원에서 몇 가지 의혹과 운영상 미흡한 부문들이 지적됐다”며 “편입학 전형업무의 공정성과 투명성 제고 시스템을 보완해 국민들의 신뢰를 얻을 수 있도록 노력해 줄 것”을 당부했다.
교육부는 이번 조사결과를 바탕으로 대학과 전문가 의견수렴을 거쳐 ‘대학 편입학전형 개선계획’을 내년 2월 말까지 발표할 계획이다.
이번 특별조사는 연세대, 건국대, 경원대, 경희대, 고려대, 국민대, 단국대, 서강대, 성균관대, 이화여대, 인하대, 중앙대, 한양대를 대상으로 실시됐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