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 적극적 자발적 리콜 필요\"
“기업, 적극적 자발적 리콜 필요\"
  • 신아일보
  • 승인 2007.12.03 16:2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權부총리 “소비자관련 지출 미래 위한 투자”
‘제12회 소비자의 날’ 행사 치사

권오규 부총리 겸 재정경제부 장관은 소비자의 날을 맞아 3일 “더욱 적극적인 자세로 자발적 리콜이나 자율적 규율에 임해줄 것”을 기업들에 당부했다.
권 부총리는 이날 오전 정부중앙청사에서 열린 ‘제12회 소비자의 날’ 행사에 참석, 치사를 통해 “기업의 인식도 소비자관련 지출이 단순히 비용이 아니라 미래를 위한 투자로 보는 경향이 나타나고 있고, 고객의 수요에 부응하는 기업윤리도 점차 뿌리내리는 모습”이라며 이같이 강조했다.
권 부총리는 “오늘날 소비자의 욕구(Needs)를 얼마나 잘 충족시켜 줄 수 있는지는 곧 기업의 생존과 직결돼있다”며 “소비자 문제는 바로 기업의 문제라 할 수 있고, 소비자의 입장에서 생각하고 행동하는 것이 기업의 경쟁력이며 국가의 경쟁력”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소비자단체에 대해서는 “값싸고 질 좋은 상품과 서비스에 대한 선택의 폭이 넓어지고 있는 개방경제하에서 더욱 적극적으로 소비자주권을 행사하기 위해서는 소비자에게 제공하는 정보의 양과 질도 높아져야 할 것”이라면서 농축산물 등 소비제품에 대한 국제가격비교조사를 사례로 제시했다.
또 “소비자단체가 제조업자뿐만 아니라 유통구조에 대해 더욱 적극적인 감시활동을 전개하는 것도 필요하다”며 “이는 우리의 유통 구조를 선진화시키는 기폭제로 작용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와 함께 현 소비환경과 관련해 권 부총리는 “정보화의 흐름 속에서 인터넷이라는 새로운 수단은 흩어져 있던 소비자들의 목소리를 결집시켜 커다란 사회적 힘을 소비자에게 부여하고 있다”면서도 “다른 한편으로 과거에 볼 수 없었던 여러 소비자문제들을 발생시키고 있는 것 또한 사실”이라고 지적했다.
권 부총리는 “온라인 등을 이용한 다양한 거래 유형의 등장은 소비 생활의 편의를 증진시키는 반면 새로운 형태의 부당거래로 인한 소비자피해 역시 증가시키고 있다”며 “소비시장의 국경이 없어지면서 국경을 넘어 발생하는 소비자문제의 효과적 해결이 중요한 과제로 대두되고 있다”고 언급했다.
또 “위해(危害) 수입제품으로부터 국내 소비자들의 안전을 지키는 것이 사회적으로 큰 이슈가 되고 있다”며 “고령화의 급속한 진전 속에서 고소득 고령자들의 고급 선호를 충족시켜 주는 한편, 소비 취약계층인 저소득 고령 소비자문제의 확산에도 대비해야 하는 과제를 안고 있다”고 말했다.
권 부총리는 이어 “정부는 경제 개방과 함께 날로 증가하고 있는 국제소비자문제에도 적극 대처해나가겠다”며 “리콜 활성화 등 위해(危害) 제품으로부터 소비자 안전을 확보하기 위한 노력도 강화해나가겠다”고 밝혔다.
또 “소비자행정은 본질적으로 자치행정의 성격이 강하므로 무엇보다 일선 자치단체의 역할이 중요하다”면서 “일선 지방소비생활센터에 대한 지원 확대와 함께 자치단체 소비자행정에 대한 인센티브 시스템 역시 더욱 강화해나가겠다”고 전했다.
권 부총리는 “더욱 내실있는 진정한 선진 경제로 도약하기 위해서는 소비자와 기업, 정부 모두가 상호 신뢰와 협력 하에 각자 역할과 책무를 다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며 “소비자들이 시장경제의 책임있는 경제주체로서 합리적인 소비행위를 할 때 기업의 투자 의욕이 고취되고 시장 경제가 활력있게 작동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한편, 이날 행사에서 이뤄진 소비자권익 증진 유공자 포상을 통해 송병희전국주부교실중앙회 대전광역시지부 회장이국민훈장 석류장을 수상했으며, 권영태 한국소비자원 상임이사와 송정명 충남 지방행정사무관 등 2명이 국민포장을 받았다.
이와 함께 이순덕 대전YWCA 회장 등 8명과 대구광역시 등 3개 단체가 대통령 표창을, 우종설 소비자시민모임 안산지부 운영위원 등 9명과 부산광역시 등 3개 단체가 국무총리 표창을 받았다.
또 박화숙 녹색소비자연대 자원봉사자회 부회장 등 61명과 울산광역시 등 3개 단체는 부총리 겸 재정경제부장관 표창을 수상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