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간에 후보 선택해도 유효표로”
“중간에 후보 선택해도 유효표로”
  • 양귀호기자
  • 승인 2012.08.27 17:4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민주 경선 파행 하룻만에 정상화 합의
민주통합당이 27일 제주·울산지역 모바일투표 무효 처리 논란과 관련, 검표 결과 경선을 중단할 만한 사안이 아니라는 결론을 내놨다.

이들 미투표 처리 선거인단 규모는 전체 선거인단에 발신된 전화 10만여 건 가운데 590여 건 정도인 것으로 알려졌다.

민주당 선관위는 잠정 중단됐던 강원 지역 모바일 투표는 안내 메시지가 나오는 중간에 후보를 선택해도 유효표로 인정하기로 각 후보 측과 합의하고 프로그램이 수정되는대로 속개하기로 했다.

이에 각 후보들도 경선 정상화에 합의한 것으로 전해졌다.

민주당 중앙선거관리위원회 유선호 위원은 이날 오후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일부 후보 측에서 문제제기한 모바일투표 중간실패 선거인단(인증 후 투표 실패가 된 경우)에 대해서 집중적으로 검표한 결과 통계적 오류에서 벗어나지 않았음을 확인하고 경선을 중단할 만한 중차대한 사안이 아니라고 확인됐다”고 발표했다.

이어 “이후 후보 측 대리인들이 내부 회의를 거쳐 오후 부분 중단된 경선을 정상화하기로 합의했다”며 손학규·김두관·정세균 후보와 경선 일정 정상화에 합의했다고 전했다.

유 위원은 또 “제주지역 모바일투표와 관련한 투표율 저조에 대한 기술적 오류가 없었는지 문제는 전문 참관인들의 입회 하에 별도의 검표 과정을 거치기로 했다”고 추후 검증과정을 추가로 거치겠다고 예고했다.

이밖에 당 선관위는 향후 모바일투표와 관련해 ▲순환호명투표(로테이션 방식) 적용 ▲중간투표 유효화 여부 등을 놓고 후보자 측과 합의로 결정하기로 했다.

당 선관위는 또 이날 오후 열릴 예정이었던 충북지역 텔레비전 합동토론회를 취소한 이유도 설명했다.

유 위원은 “선관위원장과 당내 TV토론 분과 간 협의, 그리고 정세균·문재인 두 후보의 양해 하에 충북지역 합동토론회를 취소하기로 결정했다”고 전했다.

<신아일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