野 “지역갈등만 고조시킨 국책사업”
野 “지역갈등만 고조시킨 국책사업”
  • 최휘경 기자
  • 승인 2011.05.16 17:0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민주 “갈등 주된 원인 정부의 정략적 태도에 있어”
선진 “과학벨트 정치적 결정고려하다 실패한 사건”

국제과학비지니스벨트(이하 과학벨트)의 입지가 대전으로 선정된 것과 관련 민주와 자유선진당등 야당도“지역갈등만 고조시킨 국민 분열 국책사업”이라며 강력 비판했다.

민주당 이춘석 대변인은 “이번 과학벨트 입지선정은 세종시, 동남권 신공항, LH공사 문제에 이어 MB정부의 ‘국민 분열 국책사업 시리즈 제4탄’으로 입지선정에 있어 그 어디에서도 (지역간)대화와 소통은 찾아 볼 수 없었으며, 언론 플레이와 말 흘리기, 요식 절차로 갈등과 분열만 조장했다”고 주장했다.

이 대변인은 이어 “또 갈등을 해결해야할 정부여당이 적반하장으로 이 모든 문제를 정치인과 주민들의 지역이기주의 탓하고 있는데 (정부여당이) 정하면 국민들은 무조건 따르라는 말인지 되묻지 않을 수 없다”며 “(정부여당은)갈등의 주된 원인이 정부와 청와대의 정략적 태도에 있음을 직시해야만 한다”고 강조했다.

이 대변인은 또 “지금이라도 (정부여당은) 정치적 꼼수가 아닌 진정성 있는 태도로 ‘국민 분열 국책사업 시리즈’에 무한 책임질 것을 강력히 촉구한다”고 밝혔다.

한편 자유선진당(이하 선진당)은 이날 정부가 대전 대덕 연구개발 특구를 국제과학비지니스벨트(이하 과학벨트) 거점지구로 확정한 것과 관련 “정부가 과학정책에 정치적 결정 고려하다 실패한 사건”으로 평가하고 국론분열과 지역갈등에 대한 정부의 무한한 책임의식을 강조했다.

선진당은 “이명박 대통령이 공약하고, 지난해 교육과학기술부가 최적지로 발표한 거점지구로 발표하지 않은 것은 매우 유감이지만 세종시 인접지역인 대전 대덕특구를 과학벨트 거점지구로 청원군, 천안시, 연기군을 기능지구로 결정한 것은 그나마 다행스럽게 생각한다”며 정부의 대덕특구 과학벨트 거점지구 확정을 환영했다.

그러나 “결국 이렇게 충청권 입지를 결정할 거면서 무엇 때문에 지난 일년간 국론분열과 지역갈등을 부추겼는지 도저히 이해하지 못 하겠다”며 “처음부터 정치적 고려가 없이 지난 2009년 초에 수립된 당초 기획안에 의해 사업이 추진됐다면 이미 상당한 사업진척이 진행돼 조만간 가시적 성과를 기대하는 상황이었을 것”이라며 정부의 늦장 결정을 비판했다.

이어 “결국 과학벨트 입지를 정치적으로 이용하려 2년이나 지난 지금에서야 겨우 입지를 확정함으로써 국가 과학발전을 지체시키고, 국론분열과 사회경제적 비용만을 막대하게 키웠다”며 “정부는 이번 사태로 빚어진 국론분열과 지역갈등에 대해 무한한 책임의식을 가져야 한다”고 강조했다.

아울러 “세종시는 기능지구로 지정됐지만 세종시의 자족기능을 강화시키는데 큰 한계가 있어 세종시가 실질적인 과학벨트 과학지구로 작동할 수 있도록 외국인 주택, 병원, 학교 등을 적극 유치하고, 비즈니스 기능을 담당할 수 있는 첨단지구를 신규로 선정하는 것이 필요하다”며 세종시 자족기능에 대한 특단의 대책 마련을 정부에 촉구했다.

<신아일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