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도특위, 독도 현지방문 회의 무산
독도특위, 독도 현지방문 회의 무산
  • 최휘경 기자
  • 승인 2011.05.12 17:1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해상국립공원 지정 움직임에 반발, 울릉주민 반대
12일 독도 현지에서 개최하기로 예정돼 있던 국회 독도영토수호대책특별위원회 전체회의가 특위 소속 의원들의 ‘울릉-독도 해상국립공원 지정’ 움직임에 반발하는 일부 울릉도 주민들의 원천봉쇄로 무산됐다.

이에 따라 지난 2002년에 주민반발로 무기한 유보됐던 국립공원 지정논란이 다시 뜨거워질 것으로 전망된다.

이날 김을동 의원을 비롯한 국회 독도특위 소속 의원 10명은 지난 4월26일 “울릉도와 독도는 자연생태계와 지형보전의 필요성이 절실하고, 자연경관도 수려해서 해상국립공원으로서의 지정가치가 충분하다”며 환경부에 ‘울릉-독도 해상국립공원 지정 요청서’를 제출한 바 있다.

이에 대해 울릉군 일부 주민들을 중심으로 경비행장 건설 등 지역SOC사업에 방해가 된다며 반발이 거세지고 있다.

울릉 독도 방문무산과 관련해 김을동 의원(미래희망연대)은 “울릉도에 방폐장 같은 혐오시설을 건설하겠다는 것이 아니지 않느냐”면서 “국립공원 지정에 대해 주민들이 귀를 막고 논의 자체를 거부하고 있어 매우 안타깝다”고 말했다.

이어 “울릉국립공원 지정은 10년 전인 2001년 울릉도에 대한 감사원 특정감사에서 난개발의 실태가 드러나면서 시작됐다”며 “독도영토수호와 울릉도의 조화로운 보전개발을 위해 울릉-독도해상국립공원 지정을 더는 미룰 수 없다”고 덧붙였다.

<신아일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