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중·일 외교 ‘원자력 안전’ 협력 합의
한·중·일 외교 ‘원자력 안전’ 협력 합의
  • 장덕중기자
  • 승인 2011.03.20 18: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일본 교토서 회의 “재난 분야 협력 매우 중요”공감
일본 대지진 참사가 발생한지 8일째인 19일 교토에서 만난 한·중·일 외교장관들은 재난관리와 원자력 안전 분야 협력을 강화하기로 했다.

김성환 외교통상부 장관과 양제츠(楊潔?) 중국 외교부장, 마츠모토 다케아시(松本 剛明) 일본 외무상은 이날 오후 일본 교토(京都)에서 제5차 한·중·일 외교장관회의를 가졌다.

김 장관은 회의 직후 가진 공동기자회견에서 “한·일·중 3국은 이번 일본 대지진 사태를 통해 각국의 안정과 번영에 지대한 영향을 미치는 재난관리 분야의 협력이 매우 중요하다는 점에 인식을 같이 했다”고 밝혔다.

이날 회의에서 한·중·일 외교장관들은 3국 협력이 세계 평화와 안정에 기여한다는 인식 아래 미래지향적이고 포괄적인 협력을 강화해 나간다는 의사를 재확인했다.

이와 관련 3국은 올해 중 한국에 3국 협력 사무국을 설립하기 위해 협력하기로 했다.

김 장관은 사무국의 유치국으로서 필요한 모든 편의를 제공하겠다는 의사를 표시했다.

3국은 북한의 우라늄 농축 프로그램(UEP) 문제 등 북핵 문제와 동북아 정세에 대해서도 의견을 교환했다.

김 장관은 “북한의 우라늄 농축활동이 유엔 안보리 관련 결의 등 국제규범에 명백히 위반되며 9.19 공동성명상의 공약과도 배치되는 것”이라면서 “안보리 조치 등 국제사회의 단호한 대응이 필요하다는 점을 강조했다”고 말했다.

또 “6자회담 재개를 위해서는 먼저 북한이 비핵화에 대한 진정성을 구체적인 행동으로 보여줘야 한다는 점을 명확히 했다”며 “우리는 핵문제를 포함한 모든 현안에 대해 남북간 대화에 나설 용의가 있다”고 강조했다.

이에 마츠모토 외상은 북한의 UEP에 대한 우려를 표시하며 동아시아 지역 협력과 국제적 노력을 강조했다.

하지만 양 부장은 한반도 비핵화를 지지한다면서도 6자회담의 틀 안에서 북핵 문제의 해결책을 모색하자는 기존의 입장을 고수했다.

<신아일보>